인천시 8월말부터 2주 기관별 설문조사 실시.

 

인천광역시는 인천출입국관리사무소와 인천교육청, 인천도시공사, 사회적 협동조합 등의 유관단체 등과 협력하여 내년도 다문화가족지원 사업 중 연계가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8월말부터 2주간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을 전수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각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관련 사업 중 인천시와 연계와 협력이 가능한 사업 등을 발굴하여 내년도에는 보다 효율적인 다문화가족지원사업으로 집중될 수 있도록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사업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최근 외국인주민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9만여명에 이르고 있어 다양한 행정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각 기관 등에서는 다문화 인식개선 사업이나 소외계층 의료서비스 지원, 한국어 교육, 법률·상담서비스 지원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인천시는 결혼이민자 출신국 언어와 문화를 존중하여 부모와 자녀가 공동으로 활동하고 상담을 통한 상호작용이 될 수 있도록 결혼이민자 중에서 언어코치 양성을 통한 전담인력 활용 및 인천의 우수한 제품을 모국에 마케팅 판매하는 등 다문화가정의 특성을 살린 일자리 창출에 앞장설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에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직업상담사를 배치하여 구직을 희망하는 다문화가족의 취업지원을 위해 일자리박람회, 구인·구직만남의 장 개최 등 맞춤형 일자리지원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 이번 조사를 통해 외국인 주민 및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경제적으로 역량이 강화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유관기관 및 단체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문화 관련 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