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춘숙 의원은 약사법 일부 개정에 맞춰 오는 6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취약시간대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공공심야약국 도입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민들의 의약품 구매 편의를 제고하고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에도 기여하기 위해 ‘공공심야약국’이 도입된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국회의원(비례대표)은 1일 시 ․ 도지사 또는 시장 ․ 군수 ․ 구청장이 심야시간대 및 공휴일에 운영하는 공공심야약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예산의 범위에서 그 운영에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정춘숙 의원은 약사법 일부 개정에 맞춰 오는 6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취약시간대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공공심야약국 도입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현재 의약품은 약국에서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약국이 아닌 장소에서 의약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경우는 가벼운 증상에 대해 환자가 스스로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안전상비의약품을 편의점, 마트에서 판매하는 경우 등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실제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종업원의 73.1%가 점주로부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으며, 71.7%의 업소는 준수사항을 위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등 안전상비의약품 교육과 판매업소에 대한 사후관리가 부실하는 지적도 여러 언론에서 지적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약국이 영업을 종료한 심야시간대나 대부분의 약국이 휴업하는 공휴일에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의약품 구입이 곤란하고, 경증질환, 비응급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의약품을 구하기 어려워 병원 응급실을 방문하는 사례가 빈번하여 응급실 과밀화의 용인 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정춘숙의원은 취약시간대 의약품의 접근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공공심야약국 지정의 내용을 담은 개정안을 발의하게 됐다.

정춘숙 의원의 약사법 일부 개정안에 따르면 시 ․ 도지사 또는 시 ․ 군 ․ 구청장이 공공심야약국을 지정하고, 예산의 범위 내에서 운영에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정춘숙 의원은 “국민의 심야시간대 의약품 구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편의점을 통해 상비약 판매가 이뤄지고 있지만, 국민들은 약품 구입에 앞서 정확히 어떤 약이 필요한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 여러 가지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다. 또한 필요한 의약품이 올바르게 제공되면 증세가 호전될 수 있는 경증임에도 불구하고, 응급실을 찾아 불필요하게 지출하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건강보험 재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공공심야약국을 운영하고 있으나 법적근거가 없어 안정적인 운영과 지원이 어려운 현실이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번에 대표발의한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해 공감해는 국회의원들도 많았다. 하루 빨리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통과되어 취약시간대 국민들의 의약품 접근성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정춘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약사법 일부개정법률안’에는 강훈식, 표창원, 기동민, 소병훈, 민홍철, 추미애, 정성호, 김영호, 윤관석, 오제세, 김병욱, 신창현, 송옥주, 박재호, 이철희 국회 의원이 공동발의 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