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극장-우리는 오래된 집을 샀다’편은 2년째 집고치기를 하며 느리게 사는 삶을 배워가는 조훈(52)·김수진(47) 부부의 사연이 전파를 탄다.

‘인간극장’에 충청남도 부여군 규암면에서 귀촌하면 낡은 집을 고쳐 살자던 막연한 꿈을 현실로 만드는 부부이야기 네 번째가 방송된다.

KBS 1TV 휴먼다큐 미니시리즈  ‘인간극장-우리는 오래된 집을 샀다’편은 볕 좋은 날 고실고실 말라가는 빨래, 쉼 없이 피고 지는 꽃들을 보며 행복을 느끼는 조훈(52)·김수진(47) 부부의 사연이 전파를 탄다.

9월 14일 방송되는 ‘인간극장-우리는 오래된 집을 샀다’ 네 번째 편에서는 전날 3부에서 소개된 치과 치료를 받는 수진 씨의 모습과 공사 초기부터 많은 도움을 줬던 목수님의 방문, 전화기 너머 친정엄마의 목소리가 내내 걸리던 수진 씨가 짐을 챙겨 친정으로 향하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2년째 집고치기가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었다면 공사는 빨리, 더 편하게 끝났을 것이다. 서울의 집을 팔았고, 차를 팔았고, 온 정열을 오래된 집에 쏟는 부부...공사기간은 길어지고 예산은 이미 초과한 지 오래다.

누군가는 사서 하는 고생, 세상의 속도와 반대로 가는 삶이라 하겠지만, 부부는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치열하게 자신의 터를 가꾸어가는 부부 땀에 절은 얼굴로도 바람 한점 지날 때마다 웃음이 난다.

오롯이 둘의 힘으로 뜯고, 부수고, 낡은 벽지를 벗겨내고 다시 칠하고... 지난한 그 과정들을 사진이 취미인 남편은 꼼꼼히 찍어나간다. 그러면 아내는 틈틈이 ‘오래된 집의 복원기’를 써내려 간다. 그렇게 만난 지인들은 응원처럼 나무와 꽃이나 일용할 양식을 보내오기도 하는데...

언제부턴가 부부도 웬만한 건 직접 한다. 머리는 서툴러도 ‘또 길잖아~’ 웃으며 집에서 깎고, 남편이 열심히 가꾼 덕에 텃밭 자급자족도 가능해졌다. 솜씨 좋은 아내는 가지밥을 만들고, 빵을 만들며 심지어 수세미도 직접 실로 짜서 쓴다.

그러나 1년 6개월 째 말 그대로 집만 고치는 부부, 들여다볼수록 욕심이 생겨 공사 기간은 점점 늘어났고, 공사비용도 더 많이 들었다. 수입 없는 생활, 가계부를 적을 때마다 한숨이 깊어지는데, 이미 서울의 집도, 차도 팔았다. 해결책은 오직 하나, 공사를 빨리 마무리 짓는 것이다. 

계절은 바야흐로 여름에서 가을로 향해가고- 오래된 집의 공사도 조금씩 끝이 보인다. 지인들의 방문에도 이제야 걱정을 덜 끼치는 것 같은데... 단 한 사람, 수진 씨 엄마에겐 여전히 딸의 고생이 눈에 밟힌다. 그럴 때면 수진 씨의 마음도 덩달아 무거워 지는데... 고행 같은 공사에 지칠 때도 있지만 고마운 지인들은 해산물을 보내주는가 하면, 불쑥 점심을 싸들고 찾아와 일을 도와주기도 한다. 오래된 집이 이어준 인연인 한옥 대목수는 재능기부 자문을 아끼지 않는다. 느리고 더딘 복원의 시간이 부부는 외롭지 않다.

부여로 이사 온 지 햇수로 2년... 이제 거의 완공이 보이는 오래된 집. 그동안 맨날 집에서 뭐하나 궁금해 하는 마을 어르신들을 찾아 뒤늦은 인사도 하고, 예초기를 들고 새벽같이 나가 길가의 웃자란 풀을 베며 부부는 새로운 인연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걱정이 크던 친정엄마도 제 모습을 드러낸 오래된 집 대청마루에 누워 딸과 사위와 함께 편안한 시간을 보낸다. 

느리고 천천히 살아가는 삶을 선택한 부부,  빛바랜 오래된 집에 곳곳마다 부부의 숨결이 더해지고-그렇게 두 사람은 오래된 집에서 두 번째 가을을 맞는다.

‘세상의 속도와 반대로 가는 삶이 더 행복하다’는  조훈(52)·김수진(47) 부부의 네 번째 사연이 전해지는 ‘인간극장-우리는 오래된 집을 샀다’는 14일 오전 7시 50분 KBS 1TV  방송.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