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앨범 산' 591회는 ‘러시아2부작, 2부 대자연, 인생을 유혹하다’편으로 부랴트 공화국 - 툰카 국립공원 - 사얀산맥, 아르샨 - 헌터 하우스 - 희망봉 코스가 차례로 전파를 탄다.

‘영상앨범 산’에 러시아의 대륙을 가로지르는 시베리아 속살 사얀산맥이 등장한다. 지난주 그레이트 바이칼 트레일의 이르쿠츠크를 비롯해 바이칼 호수에 이어 이번주 방송에서는 사얀산맥까지 러시아의 자연이 선사하는 다채로운 매력 속으로 빠져본다.

23일 오전 재방송 예정인 KBS 1TV '영상앨범 산' 591회는 ‘러시아 2부작, 2부 대자연, 인생을 유혹하다’편으로 부랴트 공화국 - 툰카 국립공원 - 사얀산맥, 아르샨 - 헌터 하우스 - 희망봉 코스가 차례로 전파를 탄다.

광활한 자연경관과 동서양의 매력이 혼재된 독특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나라, 러시아. 청정하고 압도적인 풍광을 자랑하는 바이칼 호수에 이어, 여정은 바이칼 호수의 서쪽, 러시아 시베리아의 중남부에 있는 사얀산맥에서 계속된다. 러시아 연방과 몽골 서부 지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사얀산맥은 총 길이 1,750km, 평균 해발고도 2,000∼3,000m에 이르는 광대한 규모의 산맥이다.

바이칼 호수에서 일행의 산행지인 동쪽 사얀산맥으로 향하는 길은 부랴트 공화국에 걸쳐 있어서 부랴트 사람들과 그들의 터전을 만날 수 있다. 신기하게도, 이곳엔 우리 민족과 비슷하게 생긴 몽골족 계통의 사람들을 쉽게, 많이 만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약 3.5배가량의 거대한 면적을 지닌 부랴트 공화국은 바이칼 호수뿐만 아니라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울창한 타이가 삼림, 사방 천지가 초원으로 둘러싸인 스텝 지대 등을 모두 누릴 수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춘 곳이다.

부랴트어로 ‘치유의 물’이라는 뜻을 가진 아르샨 마을에 들어선 일행. 걷는 길목마다 나무에 묶인 색색의 ‘히머린’이 시선을 끈다. 히머린은 부랴트족의 전통문화 중 하나로 치유와 염원을 빌며, 신성한 물이 흐르는 곳 근처 나무에 묶는 리본이다. 그들의 염원이 트레일을 이어주고 곧이어 시원한 물줄기가 흐르는 아르샨 폭포로 인도한다. 이곳을 찾는 많은 이들은 대부분 아르샨 폭포까지만 트레킹 하지만 일행은 그 너머에 자리하고 있을 또 다른 풍광을 찾아 떠난다. 이어 나타나는 길은 깊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반복되는 칼날 능선. 그 위에 올라서면 거대한 산맥을 휘돌아 흐르는 툰카 밸리와 그 너머에 자리한 몽골까지 전망된다.

본격적으로 사얀산맥의 골짜기 깊숙이 들어선다. 거친 물살이 흐르지만 계곡을 건널 버젓한 다리 하나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은 길. 게다가 주변은 칼날처럼 날카롭게 깎이고 패인 돌들이 널려있다. 이곳에는 사람 머리 크기만 한 금이 숨겨져 있다고 전해지는데, 그 숨겨진 금을 찾기 위해 많은 이들이 여전히 이곳에 찾아온다고 한다. 멀리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사랑봉이 정망되고, 광활한 너덜 길은 끝없이 이어진다.

그런데 갑자기 숲의 하늘이 어둑어둑해지고 비를 쏟는다. 더욱이 숲이 깊게 우거진 지형 때문에 현지 산악 가이드도 자칫 길을 잃을 수 있는 상황. 다행히 비가 그치고 다시 산행을 시작했지만 축축하게 젖은 몸을 이끌고 비탈길을 오르내리기란 쉽지 않았다. 산에 들어선 지 어느덧 12시간을 훌쩍 넘기고 일행은 야영을 준비한다. 사얀산맥 숲에는 산장이나 로지가 준비돼 있지 않기 때문에 비를 피할 수 있는 적당한 잠자리를 찾는 데까지 또 한 시간을 반을 헤매고, 마침내 감쪽같이 숨겨진 사냥꾼 집(헌터 하우스)에서 하룻밤을 묵기로 했다.

다음날, 산행의 최대 고비 ‘아르샨 패스’에 넘는다. 점점 가팔라지는 길은 경사가 70도를 넘어가고 오를수록 주변의 산세가 파도친다. 한 걸음씩 정상에 다가가는 길. 드디어 닿지 않을 것만 같던 2,010m 희망봉 정상에 오른다. 힘들게 오른 만큼 벅찬 감동이 밀려온다. 이번 주 <영상앨범 산>에서는 러시아 시베리아 깊숙한 곳, 육중한 산세만큼 다채로운 경관을 선사하는 사얀산맥의 품으로 떠나본다.

시베리아의 속살 1,750km 사얀산맥...바이칼 호수, 부랴트 공화국, 아르샨, 헌터 하우스, 희망봉이 소개되는 '영상앨범 산' 재방송은 23일 오전 11시 30분 KBS 1TV 방송.

 [영상앨범 산 ‘러시아2부작, 2부 대자연, 인생을 유혹하다’ 방송정보]

◆ 출연자 : 광운대미디어영상학부 김현주 교수
◆ 이동코스 :  부랴트 공화국 - 툰카 국립공원 - 사얀산맥, 아르샨 - 헌터 하우스 - 희망봉(2,010m)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