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으로 물드는 단양 금수산과 충주호

추석연휴를 이용해서 10월 축제 가볼만한 곳은 어디일까? 본격적인 가을하늘이 열리는 10월은 ‘축제의 계절’이다. 10월 초순이 지나고 중순으로 접어들면 단풍과 억새의 계절이 열린다.

10월 8일은 한로(寒露)다. 한로가 지나면 제비도 강남으로 가고 가을 곡식은 찬이슬에 영근다. 한로가 지나면 여름의 기운이 완전히 가시고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활짝 열린다.

10월 축제도 정점으로 치닫는다. 가을을 맞는 대표적인 10월 축제 가볼만한 곳은  진주남강유등축제, 공주 부여 백제문화제, 서울세계불꽃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고창메밀꽃잔치(축제), 부산불꽃축제,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축제, 경복궁 야간특별관람, 정읍 구절초축제, 서울억새축제 등이 있다. 

계절축제와 함께 상시 진행되는 9월 축제, 10월 축제도 가볼만한 곳이다. 태안 빛축제, 허브아일랜드 불빛동화축제–라이팅&일루미네이션, 애인페스티벌, 장승마을 빛 축제, 화성행궁 상설한마당,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청도프로방스 별빛동화마을 빛축제, 평창효석문화제, 안산 별빛마을 애니멀 & 하트빌리지 빛축제, 춘천 호수별빛나라축제가 대표적이다.

‘축제의 계절‘ 10월축제 소개 뿐만아니라 지역별 추천할만한 연계관광지 가볼만한 곳과 지역별 맛집, 숙박, 숙소, 펜션등을 소개한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유래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투에 기원하고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임진왜란 왜군 2만군대를 무찌른 진주유등을 재현
행사기간 : 2017.10.01(일)~2017.10.15(일)
행사장소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남강, 진주성등 진주남강유등축제 행사장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유래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투에 기원하고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유래가 된 ‘진주대첩’에서 김시민 장군의 군사신호로,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의 도하작전을 저지하는 전술로,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진주남강 유등이 두루 쓰였다. 

진주남강유등축제에서는 유서깊은 천년의 강변에서 아름다운 유등을 직접 감상하며, 등에 얽힌 역사적인 이야기와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이 교감할 수 있는 다양화 문화행사를 체험할 수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연계관광지로 진주 가볼만한 곳은 부산국제영화제, 진주 음악분수대, 호국사, 창렬사, 청계서원, 촉석루, 의기사와 의암, 남가람문화거리, 연화사, 진주성, 국립진주박물관, 진주 남강, 경상남도수목원, 토지주택박물관,  진양호동물원등이 있다.

진주맛집은 촉석루한정식, The House 갑을, 서울깍두기, 오므스위트, 원주특수통닭, 북경장, 어원초밥, 천황식당, 제일식당, 진주순두부, 하연옥,  더하우스갑을, 이자카야유진, 수복빵집이 있고 진주숙박숙소 펜션은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 힐튼모텔, 초콜릿호텔, 내촌호수마을, 피노키오, 로만티카, 제우스 모텔, 호텔 알마니, 롯데모텔, 동방관광호텔, 내촌호수마을펜션, 로만티카펜션, 피노키오펜션, 언덕위에하얀집, 달강펜션, 호수애펜션, 솔하우스앤갤러리등이 있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는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인 안면도 백사장항에서 펼쳐지는 관광객과 지역주민 모두가 즐길수 있는 축제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2017,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 축제
행사기간 : 2017.09.22(금)~2017.10.22(일)
행사장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백사장길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행사장

태안빛축제 2017, 200만개의 LED전구를 이용한 환상 불빛
행사기간 : 2017.01.01(일)~2017.12.31(일)
행사장소 : 충남 태안군 태안읍 마검포길 태안꽃축제장 태안빛축제 행사장

충남 태안에서는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와 태안 빛축제가 함께 열리고 있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는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인 안면도 백사장항에서 펼쳐지는 관광객과 지역주민 모두가 즐길수 있는 축제다. 안면도 대하는 청정지역을 자랑하는 태안군 연근해에서 잡히는 어종으로 이곳에서 잡히는 대하량은 충남지역 대하 어획량의 8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태안 빛축제’는 연중무휴로 개최된다. 200만 구의 LED전구를 이용해 축제장을 화려하게 수놓으며 환상의 장면을 연출한다. ‘태안 빛축제’는 신나는 물놀이와 밤하늘 별을 보며 즐기는 빛축제로 캠핑이 함께하여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연중 열린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와 태안 빛축제가 열리는 태안 가볼만한 곳은 백사장해수욕장, 삼봉해수욕장, 기지포해수욕장, 안면도, 천리포수목원, 꽃지해수욕장, 안면도자연휴양림, 만리포해수욕장, 백사장항, 신진도, 몽산포해수욕장, 팜카밀레 허브농원, 모항항이 있다.

태안추천맛집은 대우수산물회센터, 산해진미, 딴뚝통나무집, 꽃지꽃게집, 화해당, 원풍식당,  온누리회타운, 토담집이 있으며 태안숙박숙소 태양은가득히 펜션, 아름다운펜션, 바람아래펜션, 안면도수평선, 황토와통나무펜션, 펜션하늘에, 골든웨이브, 안면도 바다와거북이를 추천한다.

올해 백제문화제는 '한류원조 백제를 만나다'를 주제로 진행된다.

백제문화제 2017, 금강과 백마강에서 즐기는 '한류원조 백제를 만나다'
행사기간 : 2017.09.28(목)~2017.10.05(목)
행사장소 : 충청남도 공주시 금벽로, 부여군 부여읍 정림로 백제문화제 행사장

백제문화제는 한국의 대표적인 역사문화관광축제로 1955년 부여지역 유지들이 뜻을 모아 부소산성에서 백제 3충신을 기리는 ‘백제대제’를 시작으로 1966년 공주시가 참여하였고, 1979년부터 2006년까지 공주시와 부여군에서 격년제로 개최하였다. 올해 백제문화제는 '한류원조 백제를 만나다'를 주제로 진행된다.

백제문화제는 비단강(금강)이 유유히 감싸 흐르는 백제의 옛 도읍지인 웅진(공주)와 사비(공주) 에서 백제역사유적지구와 함께하는 축제로, 흥과 재미에 멋과 교육적 효과가 어우러짐으로써 가족들이 함께 방문하기에 최적의 축제가 되고 있다.

‘백제문화제’가 열리는 공주 가볼만한 곳은 연계관광지로 공주10경이 있다. 공주 10경은 갑사, 계룡산, 고마나루, 공산성, 금강, 금학생태공원, 마곡사, 무령왕릉, 석장리풍경, 창벽이 있고 송산리 고분군, 이안숲속 별빛축제, 공주한옥마을도 유명하다. 

공주맛집은 새이학가든, 시장정육점식당, 고마나루 돌쌈밥, 풍국해장국, 명성불고기, 불광숯불바베큐, 고가네칼국수, 연기숯불갈비, 무령가든, 도화담, 청룡가든, 예가촌, 귀빈식당, 장승마을식당, 늘푸른솔가든, 마곡사서울식당, 바람처럼구름처럼, 계곡가든, 태화식당, 서해꽃게장, 장순루, 수정식당, 한가위, 이화가든, 우송식당, 싸리골, 내고향묵집, 청벽가든, 어씨네본가을 추천한다. 

공주숙박숙소 펜션은 한국문화연수원, 공주한옥마을, 이안숲속, 땅우에태양, 이안숲속오토캠핑장, 계룡산국립공원 동학사, 칸타빌레, 어울림펜션, 공주코지테마펜션 등 펜션, 모텔들이 많다. 

‘백제문화제’와 함께 즐길수 있는 부여 가볼만한 곳은 국립부여박물관, 부소산성, 궁남지,정림사지, 능산리 고분군, 무량사, 만수산자연휴양림, 대조사, 성흥산성, 서동요 테마파크, 시인 신동엽 생가, 부여곤충나라, 낙화암, 부여 백제문화단지, 고란사 등을 추천한다. 

부여맛집은 부여연꽃빵이 유명한 백제향, 장원막국수, 서동한우, 구드래돌쌈밥, 삼정식당, 나루터식당, 백제의 집, 궁남가든이 대표 맛집이다. 부여숙박숙소 펜션은  백제관, 아리랑모텔,롯데부여리조트, 백제관광호텔, 하늘별빛펜션, 굿뜨레펜션, 부여전통한옥펜션, 초동펜션, 수리재, 명진모텔, 만수산 자연 휴양림 등이 있다.

고창메밀꽃잔치(축제)가 열리는 학원농장에서는 매년 봄이면 고창 청보리밭축제가 열린다.

고창메밀꽃잔치(축제) 2017, 학원농장 탁 트인 넓은 공간 대단지 메밀꽃밭
행사기간 : 2017.09.16 ~ 2017.10.09
행사장소 : 전라북도 고창군 공음면 학원농장길 고창메밀꽃잔치 행사장

고창메밀꽃잔치(축제)는 봄철 보리밭으로 유명한 전라북도 고창군 공음면 학원농장에서 열린다. 고창메밀꽃잔치(축제) 체험은 산골짜기 작은 밭에서는 해볼 수가 없고 탁 트인 넓은 공간 대단지 메밀꽃밭에서나 가능하며 환상적이면서도 독특한 추억이 될 것이다.

고창메밀꽃잔치(축제)가 열리는 학원농장에서는 매년 봄이면 고창 청보리밭축제가 열린다. 푸르른 고창학원농장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자연친화적인 축제인 고창 청보리밭축제가 열리는 학원농장은 30만평의 광활한 대지가  탁 트인다. 

고창메밀꽃잔치(축제)가 열리는 고창의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고창읍성, 상하농원, 나래궁, 고창 고인돌유적 박물관, 미당 서정주 생가, 고창신재효고택, 고창판소리박물관, 선운사, 구시포 해수욕장, 석정온천휴스파, 문수사, 선운산도립공원, 학원농장 등이 유명하다.

고창 맛집은 고향식당 풍천 장어구이, 호수가든 풍천장어구이, 칼리스타 피자 돈까스, 학원농장 안의 보리비빔밥을 비롯하여 산장회관, 미향 전복요리, 아산가든, 우리회관, 미풍정 한정식, 우리풍천장어, 우진갯벌장어, 조양관, 청림정금자할매집, 신덕식당, 정자나무횟집, 

고창 숙박숙소 펜션은 고창읍성 한옥마을, 고창 석정온천휴스파, 동백장호텔, 힐링카운티 펜션, 선운산관광호텔, 히든모텔, 고창코지테마펜션, 넥스텔, 골든캐슬펜션, 세레노펜션, 메르팡펜션, 그랜드모텔, 워커힐모텔, 황토한옥민박등이 있다.

[자료 및 사진=한국관광공사, 진주시청, 태안군청, 부여군청, 공주시청, 고창군청]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