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반구대의 가을. 사진=울산광역시청

최장의 추석연휴가 막바지로 접어든 가운데 축제의 계절 10월 축제 가볼만한 곳 여행지가 꿀맛휴가를 즐기는 관광객을 부르고 있다.

추석과 추분이 지나고 오는 10월 8일이면 한로(寒露)다. 계절적으로 보면 추분과 한로 사이에는 가을날씨의 절정이다. 한로가 지나면 제비도 강남으로 가고 가을 곡식은 찬이슬에 영근다. 

추분과 한로사이에는 가을여행과 가을축제의 절정의 계절이다. 10월 초순에 전국에서 1년중 가장많은 축제가 벌어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단풍이 들기전에 가을여행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로는 10월 축제가 제격이다. 10월축제 가볼만한 곳으로 진주남강유등축제, 고창메밀꽃잔치(축제) 2017, 백제문화제, 정읍 구절초축제,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서울거리예술축제(前 하이서울페스티벌), 부산불꽃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강릉 커피축제, 서울억새축제, 하동북천 코스모스 메밀꽃 축제가 있다.

연중축제와 인기있는 지방축제로는 태안 빛축제, 장승마을 빛 축제, 허브아일랜드 불빛동화축제 - 라이팅&일루미네이션,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산속여우빛축제, 안산 별빛마을 애니멀 & 하트빌리지 빛축제, 애인페스티벌(국내 최대 대중음악축제), 춘천 호수별빛나라축제, 일루미아 빛축제, 청도프로방스 별빛동화마을 빛축제가 있다.

‘축제의 계절‘ 10월축제 소개 뿐만아니라 지역별 추천할만한 연계관광지 가볼만한 곳과 지역별 맛집, 숙박, 숙소, 펜션등을 소개한다.

강릉 커피축제, 100人 100味 바리스타 퍼포먼스 등 커피의 모든것
행사기간 : 2017.10.06(금)~2017.10.09(월)
행사장소 : 강원도 강릉시 녹색도시체험센터 이젠 및 강릉커피축제 행사장

올해로 제9회를 맞이하는 ‘강릉커피축제’는 매년 다채로운 커피 관련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강릉은 커피 1세대라 불려지는 커피명인과 커피공장, 커피박물관, 커피농장, 커피거리가 있다. 이외에도 강릉 구석구석 독특하고 이색적인 커피숍이 자리잡고 있어 찾는 재미 또한 즐겁다.  ‘강릉커피축제’가 열리는 강릉은 자생적으로 발달한 커피명가들과 자연적인 조건의 조화로 커피를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잦아지면서 바다를 바라보며 갓 볶은 고급 커피를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지역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강릉커피축제 주요행사는 100人 100味 바리스타 퍼포먼스, 강릉커피유락(遊樂) 스템프렐리,  세계는 향기롭다(월드존), 노천카페촌 등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강릉커피축제가 열리는 연계관광지로 강릉 주문진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경포대, 경포해변, 테라로사 커피공장, 강릉 커피거리, 경포호(철새도래지), 강릉 이광노가옥, 경포도립공원, 초당순두부마을, 강문해변, 정동진, 오죽헌, 하슬라아트월드, 강릉선교장, 안목해변, 강릉 주문진수산시장, 안반데기, 경포아쿠아리움, 강릉솔향수목원 등이 있다.

강릉 맛집, 주문진 맛집, 정동진 맛집은 보헤미안 핸드드립커피, 테라로사 핸드드립 커피&파스타&샌드위치, 서지초가뜰 못밥, 안목항 미락식당 해물칼국수가 추천맛집이며 동화가든, 고분옥할머니순두부, 원조초당순두부, 초당할머니순두부, 소나무집초당순두부, 농촌순두부, 조씨네해물짬뽕, 교동반점, 그린횟집, 주문진 대게나라, 경포대 경해, 기사문, 철뚝소머리국밥, 반월당고로케도 유명하다. 

강릉숙박숙소 펜션 추천장소는 대명리조트 쏠비치, 하슬라아트월드, 한옥스테이 휴심펜션, 경포우성펜션, 경포수모텔, 모텔시즌, 베니키아 경포비치호텔, 베니키아 산과바다 주문진리조트, 경포에메랄드, 강릉게스트하우스, 썬크루즈호텔, 나이아드펜션, 메이플비치리조트, 강릉선교장(명품고택), 아띠랑스펜션,  경포에메랄드, 강릉펜션, 더샵, 더블루힐, 소금강자동차야영장, 바닷가 펜션, 브이브이호텔, 썬크루즈호텔, 나이아드펜션, 메이플비치리조트, 아띠랑스펜션등이 있다. 

정읍 구절초축제 2017, 옥정호의 빼어난 자연경관속 구절초 자태
행사기간 : 2017.10.01 ~ 2017.10.15
행사장소 : 전라북도 정읍시 옥정호 구절초테마공원

‘정읍 구절초축제’가 열리는 옥정호(玉井湖)는 사진작가들이 선정한 대한민국 최고의 출사명소로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여 왔다.

옥정호가 아름다운 것은 자연환경과 생활터전이 어우러져 있어 박제되지 않고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준엄한 삶의 현장이기 때문이다. 정읍 옥정호 구절초 축제는 은어 노니는 청정한 계곡과 솔숲을 배경으로 한 전국 최대의 구절초 군락지(80,000㎡)인 ‘옥정호 구절초 테마공원’에서 가을의 절정기인 매년 10월초에 개최된다.

‘정읍 구절초축제’는 자연이 주는 가을의 낭만과 서정을 느끼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도시민들이 줄을 잇는다. 행사기간, 가을과 구절초, 지역 향토자원을 테마로 각종 이벤트와 체험, 지역 농특산물 판매행사도 펼쳐진다.

하동북천 코스모스 메밀꽃 축제 2017, 코스모스와 메밀꽃의 환상적인 향연 
행사기간 : 2017.09.22 ~ 2017.10.09
행사장소 : 경상남도 하동군 북천면 하동북천 코스모스 메밀꽃 축제장

‘하동북천 코스모스 메밀꽃 축제’는 경상남도 하동군이 코스모스, 메밀꽃을 식재 경관보전직불제 사업과 연계하여 농촌경관을 활용하고 농촌체험 관광형 축제를 육성하기 위하여 시작된 행사이다.

‘하동북천 코스모스 메밀꽃 축제’는 농촌 부가가치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가을에 접어드는 문턱에서 코스모스와 메밀꽃의 환상적인 향연속으로 찾아오는 인원이 전년도 72만명으로 올해는 100만명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하동북천 코스모스 메밀꽃 축제’와 함께 경남 하동의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섬진강 물결과 강변모래가 함께 은빛으로 반짝이는 하동의 녹차 마을과 다원, 시끌벅적 재미난 화개장터, 고풍스런 멋을 풍기는 하동 유지 최참판댁, 십 리 벚꽃 길로 유명한 천년고찰 쌍계사에서 연록의 싱그러움을 간직한 하동 차의 이야기 등을 추천한다.

하동의 숙박숙소 정보는 쉬어가는누각, 가비원모텔, 최참판댁숙박체험동, 수류화개, 고궁모텔, 화개파크, 지리산팔베개, 베네치아펜션, 스탈리펜션, 경주애펜션이 유명하고 하동맛집은 단야식당, 무량원, 원조재첩나루터식당, 원조강변할매재첩식당, 미향맛집, 섬진강횟집, 청송회식당, 수석원식당, 동흥식당, 하동솔잎한우플라자, 태봉식당,  혜성식당, 부흥재첩식당, 금양가든, 하옹촌, 부두횟집 등이 맛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임진왜란 왜군 2만군대를 무찌른 진주유등을 재현
행사기간 : 2017.10.01(일)~2017.10.15(일)
행사장소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남강, 진주성등 진주남강유등축제 행사장

진주남강유등축제에서는 유서깊은 천년의 강변에서 아름다운 유등을 직접 감상하며, 등에 얽힌 역사적인 이야기와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이 교감할 수 있는 다양화 문화행사를 체험할 수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연계관광지로 진주 가볼만한 곳은 부산국제영화제, 진주 음악분수대, 호국사, 창렬사, 청계서원, 촉석루, 의기사와 의암, 남가람문화거리, 연화사, 진주성, 국립진주박물관, 진주 남강, 경상남도수목원, 토지주택박물관,  진양호동물원등이 있다.

진주맛집은 촉석루한정식, The House 갑을, 서울깍두기, 오므스위트, 원주특수통닭, 북경장, 어원초밥, 천황식당, 제일식당, 진주순두부, 하연옥,  더하우스갑을, 이자카야유진, 수복빵집이 있고 진주숙박숙소 펜션은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 힐튼모텔, 초콜릿호텔, 내촌호수마을, 피노키오, 로만티카, 제우스 모텔, 호텔 알마니, 롯데모텔, 동방관광호텔, 내촌호수마을펜션, 로만티카펜션, 피노키오펜션, 언덕위에하얀집, 달강펜션, 호수애펜션, 솔하우스앤갤러리등이 있다.

고창메밀꽃잔치(축제) 2017, 학원농장 탁 트인 넓은 공간 대단지 메밀꽃밭
행사기간 : 2017.09.16 ~ 2017.10.09
행사장소 : 전라북도 고창군 공음면 학원농장길 고창메밀꽃잔치 행사장

고창메밀꽃잔치(축제)는 봄철 보리밭으로 유명한 전라북도 고창군 공음면 학원농장에서 열린다. 고창메밀꽃잔치(축제) 체험은 산골짜기 작은 밭에서는 해볼 수가 없고 탁 트인 넓은 공간 대단지 메밀꽃밭에서나 가능하며 환상적이면서도 독특한 추억이 될 것이다.

고창메밀꽃잔치(축제)가 열리는 고창의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고창읍성, 상하농원, 나래궁, 고창 고인돌유적 박물관, 미당 서정주 생가, 고창신재효고택, 고창판소리박물관, 선운사, 구시포 해수욕장, 석정온천휴스파, 문수사, 선운산도립공원, 학원농장 등이 유명하다.

고창 맛집은 고향식당 풍천 장어구이, 호수가든 풍천장어구이, 칼리스타 피자 돈까스, 학원농장 안의 보리비빔밥을 비롯하여 산장회관, 미향 전복요리, 아산가든, 우리회관, 미풍정 한정식, 우리풍천장어, 우진갯벌장어, 조양관, 청림정금자할매집, 신덕식당, 정자나무횟집,

고창 숙박숙소 펜션은 고창읍성 한옥마을, 고창 석정온천휴스파, 동백장호텔, 힐링카운티 펜션, 선운산관광호텔, 히든모텔, 고창코지테마펜션, 넥스텔, 골든캐슬펜션, 세레노펜션, 메르팡펜션, 그랜드모텔, 워커힐모텔, 황토한옥민박등이 있다.
  
[사진 및 자료=한국관광공사, 강릉시청, 강릉커피축제사무국, 정읍시청, 정읍 구절초축제추진위원회, 하동군청, 진주시청, 고창군청]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