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금요극장] 메릴 스트립 ‘다우트’ -2017년 10월 27일(금) 밤 12시 25분

제목 : 다우트(Doubt,)
감독 : 존 패트릭 셰인리
출연 : 메릴 스트립,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에이미 아담스, 비올라 데이비스
제작 : 2009년 / 미국
방송길이 : 104분
나이등급: 15세

메릴 스트립 ‘다우트’ 줄거리:

1964년 브롱크스의 성 니콜라스 성당. 플린 신부(필립 세이무어 호프만 분)는 엄숙한 태도로 설교를 시작한다. 케네디가 사망한 후 사람들은 절망에 빠졌지만 그 절망으로 인해 이웃과 유대감이 생기고, 그 끔찍한 경험을 통해 모든 이들이 하나가 될 수 있었다고 강론하며 ‘의심’에 관한 화물선 선원 이야기로 마무리를 한다.

어느 날 화물선에 불이 나서 침몰했는데 선원 한명이 구명정을 타고 가까스로 탈출해서 돛을 올리고 밤하늘의 별을 보면서 방향을 잡고 고향으로 배를 몰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후 20일간 별을 볼 수가 없어서 자신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게 되자 ‘의심’이 그를 사로잡았다는 것. 과연 자신이 방향을 제대로 잡고 집으로 가고 있는 게 맞을까?

성당의 수녀이자 성 니콜라스 학교의 교장인 알로이시스(메릴 스트립 분)는 그의 설교를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본다. 과연 플린 신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신부 자신이 품고 있는 의심에 관한 이야기인지, 아니면 플린 신부를 의심하는 자들에 대한 경고인지. 성 니콜라스 학교에 입학한 첫 번째 흑인 소년 도널드 밀러는 플린 신부의 각별한 관심과 사랑을 받는 존재였는데, 도널드의 담임 교사인 제임스 수녀(에이미 아담스 분)는 플린 신부와 도널드 사이에 뭔가 이상한 점이 있다는 걸 깨닫고 알로이시스 수녀에게 알린다.

알로이시스 수녀는 교활한 여우한테 안 넘어가는 게 자신이 일인데 결국 이런 일이 벌어졌다며 한탄한다.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자신의 도덕적 신념과 경험만을 바탕으로 알로이시스 수녀는 플린 신부를 쫓아낼 계획을 세우는데...

메릴 스트립 ‘다우트’ 해설:

영화 <다우트>는 존 패트릭 셰인리 자신이 희곡을 써서 무대에 올린 연극을 바탕으로 완성된 작품이다. 그의 연극은 2004년 가을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브로드웨이에 이르기까지 비평가들과 관객의 쏟아지는 찬사를 한 몸에 받았다. 연극 <다우트>는 2005년 월터 커 극장에서 첫 문을 열었고, 총 25회의 시사회와 총 525회의 공연을 했다. 이어 전국 순회공연과 여러 국가에서 제작되기에 이른다. 연극의 성공을 이뤄낸 존 패트릭 셰인리는 <다우트>가 더 많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영화화를 결심했다. 존 패트릭 셰인리는 이미 영화 <문스트럭>의 각본가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바 있었기 때문이다.

<다우트>는 별다른 음악이나 효과음 없이도 팽팽하게 긴장감을 유지시켜주는 배우들의 명연기가 펼쳐진다. 메릴 스트립과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이 벌이는 연기 대결은 이 영화의 백미다. 주연 배우 둘뿐 아니라, 도널드 밀러의 어머니로 등장하는 비올라 데이비스와, 어린 제임스 수녀 역할로 등장해 내면의 갈등과 불안을 잘 표현한 에이미 아담스 등 조연들의 연기도 빛이 난다. 결국 메릴 스트립,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에이미 애덤스, 비올라 데이비스 4명의 주연 배우 모두가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EBS 금요극장 ‘다우트’ 감독 : 존 패트릭 셰인리

시나리오 작가이자 희곡 작가. 1950년 뉴욕 브롱크스 출생. 1987년 자신의 고향 브롱크스를 무대로 쓴 <5번가의 비명: Five Corners>의 시나리오를 통해 영화계에 입문하였다. 같은 해 노만 주이슨 감독, 셰어 주연의 로맨틱 드라마 <문스트럭>의 시나리오로 아카데미상 최우수 각본상 수상.

1990년 당시 최고의 로맨틱 커플, 맥 라이언과 톰 행크스 주연의 판타지 로맨스 <볼케이노>를 발표하고 연출가로 데뷔했으나 흥행에 실패한다. 다시 시나리오로 돌아와 프로듀서 프랭크 마샬의 두 작품 <얼라이브> <콩고>의 시나리오와 몇 편의 희곡을 발표했으며, 2008년 퓰리처상과 토니상을 수상한 자신의 희곡을 직접 각색하고 연출한 두 번째 장편 영화 <다우트: Doubt>를 완성했다.

[자료 및 사진=EBS 금요극장 메릴 스트립,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다우트’ 포스터 및 스틸]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