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전국날씨는 흐린 가운데 비는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도와 경북 북부는 밤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11월의 첫 주말을 앞둔 11월 3일 금요일 오늘의 전국날씨는 흐린 가운데 가끔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도와 경북 북부는 밤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기상청 날씨정보 동네일기예보는 “전국이 흐리고 가끔 비(강원 산지 밤부터 비 또는 눈)가 오다가 오후에 대부분 그칠 것”이라고 예보했다. 이 시각 현재 서해5도와 서해상 등에 강한 바람이 불면서 기상특보가 잇따라 발령됐다.

내일날씨와 이번주말 날씨는 비가 그친후 기온이 뚝 떨어지겠다. 내일 날씨는 기온이 오늘보다 10도 이상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 온도는 더욱 낮겠다. 다음주간날씨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지만 화요일인 7일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도, 10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다.

오늘 전국의 대기환경은 미세먼지농도가 ‘보통’, 오존농도는 ‘보통’, 자외선지수는 ‘보통’ 수준으로 예상된다.

오늘 전국날씨 기상청 동네예보는 주요 지역(동네) 낮 최고기온으로 서울날씨 17도, 인천 15도, 수원날씨 16도, 의정부 15도, 춘천 16도, 강릉 날씨 19도, 속초 15도, 양양 날씨 17도, 청주 16도, 대전 16도, 전주 18도, 군산 16도, 광주 18도, 목포날씨 17도, 여수 18도, 순천 18도, 대구 20도, 포항날씨 21도, 경주 20도, 부산 21도, 울산 21도, 창원마산날씨 20도, 통영 19도, 남해 20도, 거제도 20도, 제주도 20도, 울릉도·독도 날씨 19도 등이 되겠다고 전망했다.

11월 3일 이 시각 현재 기상청 일기예보의 기상특보는 강풍주의보, 풍랑주의보, 건조주의보가 다음과 같이 발령됐다.

△ 강풍주의보 : 서해5도
△ 풍랑주의보 : 서해중부먼바다, 동해중부전해상
△ 건조주의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강풍주의보는 육지에서 풍속 14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0m/s 이상이 예상되거나 산지에서 풍속 17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5m/s 이상이 예상될 때내려진다.

풍랑주의보는 해상에서 풍속 14m/s 이상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파도 높이가 3m 이상 예상될 때 발령된다.

4일 오전까지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동 20~70㎜, 강원 영서·경북 동해안·울릉도·독도·서울·경기도 5~20㎜, 충청도·남부 지방·제주도 5㎜ 내외 등이다. 예상 적설량은 강원 산지 2~7㎝, 경북 북동 산지 1㎝ 내외다.

바다의 물결은 0.5~6m로 일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주간날씨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7일은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8일은 충청도에 비가 오겠다.

■ 내일날씨 기상청 동네일기예보·날씨정보…오늘보다 10도 이상 뚝!

11월 4일 내일 주말날씨는 전국에 구름이 많다가 낮부터 맑아지겠다. 강원도 경북 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다가 낮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 산지에는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산간 도로에는 내린 눈이나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기상청 날씨정보 관계자는 "내일 아침 기온이 오늘보다 10도 이상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 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 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오는 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시 서해안과 남해안의 저지대는 침수 피해없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 이번주간·다음주간·주말 날씨 일기예보…일요일은 전국이 맑겠음

주말날씨는 토요일에는 강원영동, 강원영서, 울릉도와 독도에 비가 내리겠고 일요일은 전국이 맑겠다.

다음주간날씨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7일은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8일은 충청도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다음주간날씨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0~11도, 최고기온: 11~20도)보다 전반에 조금 낮겠고, 그 밖의 기간에는 비슷하겠다.

다음주간날씨는 기온 변화가 심하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큰 날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