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제명을 직권으로 결정하자 친박계는 '원천 무효'를 주장하며 법적 대응까지 시사하고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을 강행하며 친박계 의원들이 일제히  반발하며 홍 대표가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다.

홍준표 대표가 3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제명을 직권으로 결정하자 친박계는 '원천 무효'를 주장하며 법적 대응까지 시사하면서 전운이 감돌고 있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대통령 출당을 발표했다. 홍 대표는 "저는 오늘 당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 박 전 대통령의 한국당 당적 문제를 정리하고자 한다"며 "오늘로써 박 전 대통령의 당적은 사라지지만 앞으로 부당한 처분을 받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친박 핵심 서청원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 전 대통령의 출당조치는 한국 정치사의 큰 오점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정치도의는 물론 당헌당규까지 위반한 출당조치는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서 의원 그러면서 홍 대표를 향해 "당원들의 큰 저항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경환 의원 역시 페이스북 글에서 "홍 대표가 최고위 의결도 거치지 않고 독단적으로 박 전 대통령을 제명시켰다고 발표했다"며 "당헌당규를 위반한 행위로 원천무효이며 취소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제명행위는 보수통합과 한국당의 미래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다"라며 "보수층의 결집이 아니라, 당내 갈등과 보수층의 분열을 더욱 가속화 할 뿐"이라고 밝혔다.

최 의원은 특히 "적폐청산이라는 미명하에 선동적이고 포악한 행위를 서슴치 않는 문재인 정부에게만 도움을 주는 이적행위와 다름이 없다"며 "결국 내년 지방선거 결과도 보수층의 몰락으로 이어질 게 뻔 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홍 대표는 오늘 자신이 한 행위에 대해서 앞으로 법적, 정치적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할 것"이라며 "홍 대표의 무법적이고 안하무인격인 행위는 즉각 중단되어야 하고 더 이상 방치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저는 홍 대표에게 박 전 대통령 제명 여부를 위임한 적이 없다"며 "만약 홍 대표가 독단적으로 결정을 하면 이는 당헌당규 위반으로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는 "오늘 오전 최고위 회의에서 홍 대표와 격론을 벌였고 홍 대표가 숙고하는 건 받아들이지만 독단으로 결정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전달했다"며 "대표가 독단으로 제명을 결정할 수 있다는 내용은 당헌당규에서 찾아볼 수 없다. 그럴 거면 최고위가 무슨 필요가 있겠나"라고 밝혔다.

김진태 의원도 이날 홍 대표의 박 전 대통령 출당 결정에 앞서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홍 대표가 최고위 의결 없이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을 강행할 조짐"이라며 "(최고위에서) 통과된다는 보장이 없다고 최고위를 바이패스한다면 해체하라"고 홍 대표를 비판했다.

김 의원은 "당 윤리위원회(윤리위) 규정 제 21조 3항에 의하면 위원회 의결 없이 제명 처분할 수 있다는 것을 근거로 드는 모양"이라며 "하지만 그 위원회는 윤리위를 말하는 것이지 최고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히려 최고위 규정 3조에 의하면 중요한 당무는 당연히 최고위 의결 사항"이라며 "설마 이 사안이 중요하지 않다고는 못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친박계 의원들은 홍 대표가 최고위 의결을 거치지 않고 박 전 대통령을 출당한 것은 당헌당규 위반이라고 주장하며 향후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출당 문제도 남아있는 만큼 이들에 대한 제명이 논의될 의원총회가 열릴 때까지 홍 대표와 친박계의 갈등은 지속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