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

'공천 헌금' 성격의 5억원 수수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

이우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신자용)는 7일 오전 이 의원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은 보좌관 수사 과정에서 압수수색이 이뤄져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서는 제외됐다.

이 의원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전 남양주시의회 의장 공모(구속)씨로부터 공천헌금 성격으로 의심되는 돈 5억원을 수수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공씨는 공천을 받지 못하자 5억원 반환을 요구해 돌려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의원이 당시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이었던 만큼 이 돈이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공씨는 검찰에 5억원 이외에 5000만원을 이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우현 의원은 이와 함께 건축 관련 사업을 하는 김모(구속)씨로부터 사업 관련 청탁과 함께 억대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김씨가 사업상 이득을 위해 현금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 분석을 마무리한 뒤 이 의원을 소환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이 의원 전 보좌관 김모씨 수사 과정에서 복수의 인사가 이 의원에게 금품을 건넨 정황과 단서를 포착했다. 김씨는 유사수신업체 IDS홀딩스 측 로비 자금을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게 전달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상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