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12월 14일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세미나에 참석, 각 당원들로부터 선물받은 목도리를 착용한 뒤 악수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의 ‘통합 관련 재신임 투표’가 마무리되면서  양 측은 1월 안엔 통합 작업이 마무리되고 이후 안철수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공동 통합선언'도 계획하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31일 '통합 관련 재신임 투표'를 23.0% 참여, 74.6% 찬성으로 마무리하면서 지난 10월부터 논의됐던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은 본격적인 수순을 밟게 됐다.

양 당은 적어도 2월 중엔 모든 통합 절차를 공식적으로 마무리해야 한다는 데 의견 일치를 보고 있다. 특히 설 명절 전엔 통합 절차를 마무리해 '명절 밥상'에 신당 이슈를 올려야 통합 시너지가 분출될 거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적어도 2월 초중순께까진 통합 절차를 모두 완료하겠다는 것이다.

양당은 일단 그간 2+2로 진행돼온 통합 교섭창구를 연초까지 '공식 기구'로 출범시킬 방침이다. 교섭창구가 공식화되고 통합 실무 협상에 들어가면 당 강령을 비롯해 당헌당규 제·개정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지금의 당헌당규와 강령은 바른정당과 많이 다르지 않다"며 "협의체를 구성하고 회의를 몇 번 하면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

양 측은 실무 협상이 늦어도 1월 안엔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협상이 마무리된 후 안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공동 통합선언'도 계획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바른정당도 일부 구성원들의 탈당 등 내부 여론 정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통합 방식으로는 과거 민주당과 새정치연합 모델이 거론된다. 각 당에서 일부씩 창당발기인을 내세워 신당 창당을 진행하고, 양 당이 각자 의결을 통해 통합신당에 합류하는 것이다.

다만 당시 민주당의 경우 통합에 이견이 거의 없어 최고위원회를 수임기관으로 결정해 신당과의 합당 추진을 전적으로 맡겼지만 현재 찬반대립이 극심한 국민의당이 이를 그대로 따르긴 어렵다. 특히 당헌당규상 통합 의결기구인 전당대회 개최 자체가 불가능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안 대표 측은 이에 대표당원을 현장에 모으는 통상의 전당대회 방식 대신 전자투표를 통한 전당대회 의결을 비중 있게 검토 중이다. 그러나 통합 반대파 측은 이를 꼼수로 규정하며 강력 저지를 공언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 때문에 전반적인 통합 절차 진행 기간 동안 안 대표 측은 이번 전당원투표 결과를 비롯해 각종 여론조사 등을 총동원해 반대파 설득 '여론전'을 펼 것으로 보인다. 한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통합신당에 우호적인 여론이 계속 쏟아지면 반대파 의원들도 끝까지 버티긴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 과정에서 안 대표가 결국 통합 반대파를 대표하는 박지원·천정배 전 대표 및 정동영 의원과는 결별할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안 대표는 이와 관련, 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정치인은 민심의 바다에 떠 있는 종이배다. 거기(전당원투표)에 따라 설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면서도 박 전 대표 및 천 전 대표, 정 의원을 직접 만나 설득을 이어갈지에 대해선 "고민해보겠다"고만 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