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전국날씨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으로 떨어지면서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토요일인 6은은 구름만 다소 끼겠지만 일요일인 7일에는 전라남북도와 경상남북도, 제주도에 비가 내리겠다. 2018년 무술년 새해 첫 목요일인 1월 4일 오늘의 전국날씨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으로 떨어지면서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다.

기상청 날씨정보 동네일기예보는 "오늘의 전국날씨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흐려질 것”이라며 “제주도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밤에 비가 내릴 전망이며 동해안도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부터 밤사이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포항 지진 여진은 이틀동안 발생하지 않았다. 포항 지진 여진은 지난 1일 오후 7시11분께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8㎞ 지역에서 77번째가 발생한 이후 2일과 3일에는 소강국면을 맞았다.

오늘 전국의 대기환경은 미세먼지농도와 초미세먼지가 오전 ‘보통’~오후 ‘한때 나쁨’ 수준이 되겠고, 오존농도는 ‘보통’, 자외선지수는 ‘보통’, 황사 ‘좋음’ 수준으로 예상된다.

2018년 무술년 첫 금요일인 1월 5일 내일날씨는 구름이 많겠고 이번주말날씨는 대체로 맑겠다. 내일날씨는 기온이 다소 오르겠고 이번주말날씨는 기온이 평년수준을 보이겠다.

오늘 전국날씨 기상청 동네예보는 주요 지역(동네) 아침최저기온/낮 최고기온으로 서울날씨 –8도/-1도, 인천 –7도/-1도, 수원날씨 –7도/-1도, 의정부 –11도/-1도, 춘천 –10도/0도, 원주 -7도/2도, 강릉 날씨 -5도/3도, 속초 -3도/2도, 양양 날씨 -3도/3도, 청주 -6도/0도, 대전 -6도/1도, 전주 -4도/1도, 군산 -4도/1도, 광주 -3도/2도, 목포날씨 -2도/1도, 여수 -3도/4도, 순천 -1도/5도, 대구 -5도/3도, 포항날씨 -3도/5도, 경주 -4도/5도, 부산 0도/6도, 울산 -1도/5도, 창원마산날씨 -3도/4도, 통영 0도/5도, 남해 -3도/4도, 거제도 0도/5도, 제주도 4도/4도, 울릉도·독도 날씨 0도/1도 등이 되겠다고 전망했다.

내일날씨는 남해안과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다가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고, 오후에는 차차 맑아지겠다.

무술년 새해 1월 4일 이 시각 현재 기상청 일기예보의 기상특보는 풍랑주의보와 대설주의보, 한파주의보, 건조경보, 건조주의보가 다음과 같이 발령됐다.

△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 대설주의보 : 울릉도독도
△ 한파주의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충청북도(제천, 괴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화천, 철원, 태백)
△ 건조경보 :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대구, 서울, 경상남도(진주, 양산, 거제, 사천,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의성, 예천, 고령, 군위 제외),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태백), 경기도(군포, 성남, 광주, 하남, 의왕, 오산, 구리, 안양, 과천)

바다의 물결은 전 해상에서 0.5~3.5m로 일 것으로 예측된다.

기상청 날씨정보 관계자는 "강원 영서와 충북 북부, 경북 북부에 한파 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중부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0도 내외로 떨어져 매우 춥겠으니 건강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주간날씨와 다음주간날씨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7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 8일은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 내일날씨 기상청 동네일기예보·날씨정보…남해안, 제주도 비 또는 눈

무술년 새해 1월 5일 금요일 내일날씨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은 후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남해안과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오다가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고, 오후에는 차차 맑아지겠다. 한편,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는 오후에도 구름이 많겠다.

■ 이번주간·다음주간·주말 날씨 일기예보…8일은 전국에 비 또는 눈

이번주간날씨와 다음주간날씨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7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 8일은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9~10일은 충남과 전라도에 눈,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그 이번주간날씨와 다음주간날씨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0~8도)과 전반에는 비슷하겠으나, 후반에는 낮겠다. 강수량은 평년(0~3mm)과 비슷하겠으나, 제주도는 조금 많겠습니다.

8일 기압골 통과 후 12일까지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매우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라며, 전해상에 물결도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