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한(小寒)인 오늘의 전국날씨는 기온이 오르면서 추위의 기세가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오늘은 ‘소한 추위는 꾸어다가라도 한다’는 속담이 있는 소한(小寒)이다. 소한은 해가 양력으로 바뀌고 처음 나타나는 절기이다. 소한 무렵은 정초한파(正初寒波)라 불리는 강추위가 몰려오는 시기이다. ‘대한이 소한의 집에 가서 얼어 죽는다’는 속담처럼 1년중 가장 추운 계절이 소한과 대한(大寒) 사이이다.

그러나 올해 소한(小寒)인 5일은 기온이 오르면서 추위의 기세가 약해질 것으로 보인다.  2018년 무술년 새해 첫 금요일인 1월 5일 오늘의 전국날씨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은 후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다.

기상청 날씨정보 동네일기예보는 "오늘의 전국날씨는 전국이 흐린 후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고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아침까지 비 또는 눈(산지 눈)이 오겠다”면서 “경상 해안에는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제주도 날씨는 전날 밤 11시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되며 밤새 많은 눈이 내렸다. 제주도의 예상 적설량은  5일 오전까지 2~7㎝, 예상 강수량은 5㎜ 안팎이다.

포항 지진 여진은 3일동안 발생하지 않았다. 포항 지진 여진은 지난 1일 오후 7시11분께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8㎞ 지역에서 77번째가 발생한 이후 4일까지 소강국면을 맞았다.

오늘 전국의 대기환경은 미세먼지농도와 초미세먼지가 오전 ‘한때 나쁨’~오후 ‘보통’ 수준이 되겠고, 오존농도는 ‘보통’, 자외선지수는 ‘보통’, 황사 ‘좋음’ 수준으로 예상된다.

2018년 무술년 첫 주말인 1월 6일 내일날씨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다음주간날씨는 월요일 전국적으로 눈과 비가 오겠다. 내일날씨는 기온이 다소 오르겠고 이번주말날씨는 기온이 평년수준을 보이겠다.

내일 낮 기온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다.

오늘 전국날씨 기상청 동네예보는 주요 지역(동네) 아침최저기온/낮 최고기온으로 서울날씨 –6도/2도, 인천 –6도/0도, 수원날씨 –6도/2도, 의정부 –9도/0도, 춘천 –8도/2도, 원주 -6도/2도, 강릉 날씨 -1도/7도, 속초 -1도/6도, 양양 날씨 -1도/6도, 청주 -5도/3도, 대전 -5도/4도, 전주 -4도/3도, 군산 -5도/3도, 광주 -2도/4도, 목포날씨 -2도/4도, 여수 0도/7도, 순천 -1도/6도, 대구 -3도/6도, 포항날씨 2도/8도, 경주 -2도/7도, 부산 2도/9도, 울산 0도/8도, 창원마산날씨 -2도/7도, 통영 1도/8도, 남해 0도/7도, 거제도 0도/8도, 제주도 4도/6도, 울릉도·독도 날씨 0도/5도 등이 되겠다고 전망했다.

무술년 새해 1월 5일 이 시각 현재 기상청 일기예보의 기상특보는 한파주의보와 건조경보, 건조주의보가 다음과 같이 발령됐다.

△ 한파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양구평지, 화천, 철원)
△ 건조경보 :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대구, 서울, 경상남도(진주, 양산, 고성, 거제, 사천, 통영,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의성, 예천, 고령, 군위 제외),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태백), 경기도(군포, 성남, 광주, 하남, 의왕, 오산, 구리, 안양, 과천)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에서 0.5~3.0m로 일 것으로 예측된다.

기상청 날씨정보는 관계자는 "오늘 전국날씨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다"고 말했다.

다음주간날씨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9~10일은 충남과 전라도에 눈,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 내일날씨 기상청 동네일기예보·날씨정보…경상남도, 전라남북도, 제주도 비

무술년 새해 1월 6일 토요일 주말 내일날씨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내일 낮 기온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다.

■ 이번주간·다음주간·주말 날씨 일기예보…9~10일은 충청남도와 전라도에 눈

이번주간날씨와 다음주간날씨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7일은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 8일은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9~10일은 충남과 전라도에 눈,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그 밖의 이번주간날씨와 다음주간날씨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0~8도)과 전반에는 비슷하겠으나, 후반에는 낮겠다. 강수량은 평년(0~3mm)과 비슷하겠으나, 제주도는 조금 많겠다.

다음주간날씨는 8일 기압골 통과 후 12일까지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매우 춥겠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