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약성 진통제인 오피오이드의 남용을 막기위해 초강경 대책으로 일부 암거래상인들의 사형까지 추진 할 계획이다.

18일(현지시간) 더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9일 뉴햄프셔 주에서 '오피오이드 남용은 그만'(Stop Opioid Abuse) 이라는 제목의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대책은 오피오이드 수요를 감축하고, 불법 공급을 차단 및 방지하며, 치료와 회복 서비스를 늘린다는 계획으로, 트럼프 행정부는 '안전한 처방 계획'을 실시해 오피오이드의 처방을 3년 안에 3분의1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법무부가 현행법에 따라 일부 오피오이드 불법 거래상들에 대해 사형을 구형할 수 있도록하는 사법조치도 포함됐다. 논란이 예상되는 이 조치에 대해 백악관의 고위관계자는 '법무부에 문의하라'며 구체적 사례를 밝히지 않았다.

더불어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에 극소량으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불법 오피오이드를 판매하는 이들의 사법 적용을 강화하기 위해 판매량의 기준을 낮추는 법안을 통과시키라고 촉구할 예정이다.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은 "오피오이드의 급속한 확산 위기를 초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공화,민주 양당이 공통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모든 전선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사석에서 자주 "마약거래자들을 사형시켜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