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는 25 일 의회가 외교 정책 컴퓨터 네트워크가 침범당했다며 강력한 사이버 공격에 대한 방위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의회 감시위원회 위원장은 공격이 계속되고 있으며 보안 관리들이 통제권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수당 의원 인 아 민 슈스터 (Armin Schuster)는 기자 회견에서 "이는 정부 네트워크의 부분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다. "그것은 지금도 진행중이다." 라고 했으나 세부 사항을 밝히기는 어렵다고 했다.

세세한 정보의 손실을 밝히는 것 그 자체로 더 큰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독일 정부는 현재까지 알고있는 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 덧 붙였다. 

토마스 데 마이 지어 내무 장관은 보안 당국자들이 공격에 대해 무방비 상태 속에 머물렀다는 의원들의 비판에 기술적으로 정교하고 장기간 문제 해결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공격은 12 월에 감지되었지만 최대 1 년 동안 진행되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사건에 대한 브리핑을받은 한 관계자는 외무부를 목표로 삼는 공격이었으며 러시아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으나 크렘린은 즉각적인 논평을 하지 않고 있다. 

보안 당국자들은 러시아 해킹 그룹 APT28에 대한 이전 공격 대부분이 러시아의 간첩 기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비난했다. 보안 전문가들은 2016 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같은 그룹에 대한 공격을 비난했다. 

브리짓 지포스 (Brigitte Zypries) 경제 장관은 모스크바 언론이 보도 한 바와 같이 모스크바가이 공격을 시작한 것으로 밝혀지면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내무부 올레 슈뢰더 (Ole Schroeder) 내무 장관은 목요일에 보안 당국이 해커들에게 정부 네트워크에 대한 통제 된 접근을 유지하도록 허용했기 때문에 공격을 추적하고 어떻게 수행되었는지를 추적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위원회의 다른 보수 멤버 인 패트릭 센스 버그 (Patrick Sensburg)는 이번 공격은 과거 보다 더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보다 민감한 데이터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야당 의원들은 정부가 이 공격에 대해 의회 감시위원회에 더 일찍 알리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그린스 (Greens)의 콘스탄틴 폰 노츠 (Konstantin von Notz) 위원은 보고가 지연된 이유를 받아 들일 수 없다고 말하면서 좌파 정당의 회원이었던 앙드레 한 (Andre Hahn)은 명백한 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이 사건은 독일의 최고 정보 당국이 "해킹" 을 방어 하는데 더 많은 법적 권한을 요구하는 것에 대한 논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많은 나라에서 중대한 사건이 발생 하였을 경우 감추거나 거짓으로 해명하거나 대책을 위해 더 많은 국민적 세금을 요구하는 전형적인 문제들이 매우 원칙 주의적이라는 독일에서 조차 일어 나고 있는 점이 안타깝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