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과학자들이 21 일 머리에 장착 가능한 차세대 뇌 스캔 장비를 개발했다는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새롭게 개발 된 장비는 헬멧과 같이 머리에 쓰는 수 뇌 스캔을 실행하는 중에도 환자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나 노인 신경 질환의 치료에 대변혁을 가져올 수 있다는 .

 고개를 끄덕이나 스트레칭 등 자연스러운 동작, 심지어 라켓으로 탁구 공을 치는 등 운동 중에도 환자의 뇌 활동의 조사를 처음으로 가능하게 한이 기술에 대해 과학자들은 큰 기대를 걸고있다.

 현재 '메그 (MEG)'라고 불리는 뇌 스캔 기술은 뇌의 자기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센서를 절대 영도에 가까운 영하 269 도의 초저온으로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대규모 냉각 기술 필수적이다.

 장치의 무게는 보통 500 킬로 전후에 이르러, 환자는 생성되는 뇌 영상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완전히 정지 한 상태를 유지해야만한다. 유아 나 파킨슨 병 등 운동 질환이있는 사람의 경우는 몸의 정지 상태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환자의 뇌 스캔을 MEG에서 할에는 어려움이 경우가 많다.

 영국 런던 대학 유니버시티 칼리지 ( UCL )와 영국 노팅엄 대학 ( University of Nottingham )의 연구팀이 개발 한 최신의 뇌 스캔 장치는 최첨단의 "양자"뇌 센서를 이용하여 냉각을 필요로했다. 이것은 뇌 스캔 기술의 두 가지 큰 도약을 보여주고있다.

"하나는 두피의 표면에 직접 장착 할 수있는 것이다. 종래보다 훨씬 뇌 근처에 스캐너 (측정기)를 접근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얻을 수있는 뇌 신호의 양이 늘어난다"고 노팅엄 대학의 매튜 브룩스 ( Matthew Brookes ) 교수는 설명한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매우 가벼운 것이다. 이는 스캐너를 두피의 표면에 넣을 수 있으며, 주제는 스캔 중에 머리를 달릴 수있다"고 덧붙였다.

■ "더 조기 치료와 진단이 가능하게"

 영국 과학 잡지 네이처 ( Nature )에 발표 된 논문에서는 피험자가 다양한 신체 동작을 수행하는 동안 헬멧 형 스캐너에서 피험자의 뇌 자기장의 이미지를 촬영 한 실험 결과가 나와있다.

 실험에서는 라켓과 공 즐기고, 커피를 홀짝하는 등의 과목이 행하는 활동에 의해 특정 뇌 부위에 생기는 전기적 활동의 큰 차이를 측정하는 데 성공했다.

"뇌 자기장의 상태를 나타내는 상세한 이미지를 외부에서 촬영할 수있는"때문에 피사체가 다양한 과제에 임하는에 따라 어떤 뇌 부위가 활성화할지 연구원은 확인할 수있는 브룩스 설명하고있다.

 한편, UCL의 가레스 번스 ( Gareth Barnes ) 교수는 "외과 의사가 수술의 대상을 정하고 시술 시간을 단축하는데,이 센서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되는 장점에 대해 말했다. 불필요한 부분 수술을 파악하고보다 조기 치료 및 진단도 가능하게하고있다.

 연구팀은 이미 사용자 성을 더욱 향상시킨 자전거 헬멧 형 스캐너의 개발에 임하고있다. 이렇게하면 이미지 정밀도를 성인 4 배, 어린이 20 배 향상시킨 뇌 이미지를 제공 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예측하고있다.

"이 기술은 신경 과학 및 임상의 광범위한 응용 분야의 대변혁을 가져올 수있는 잠재력을 가지고있다"고 신문은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