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강력한 국제사회의 제재와 무역적자로 인해 빠르면 올해 안에 외화 부족으로 경제 위기를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5일(현지시간) 국제사회의 제재로 북한의 무역 적자가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이르면 올해 안에 외화 고갈로 통화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이 때문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라는 의견이 나왔고,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북한의 외환위기 가능성이 커지는 이유는 대중 무역적자에 있다. 북한은 전체 교역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는데 국제사회의 제재로 적자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기존의 제재가 지속 될 경우 북한은 자금이 바닥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외화 자금줄은 사실상 말라붙은 상태다. 북한은 현재 외환 보유액으로 적자를 보전하고 있는데 그 규모는 3억 달러에서 13억 달러 사이로 추정된다.

윌리엄 브라운 미 조지타운대 교수는 "북한의 대중 무역 적자가 평년보다 2배 가까이 뛰었고, 최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북한의 해외 노동자들을 겨냥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외화 송금액 등으로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최장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표들을 봤을때 때 2018년 말에서 2019년 초 사이 북한에서 외환 위기를 초래할 충분할 정도로 국제 사회의 제재는 강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1~2월에는 수출과 수입이 모두 큰 폭으로 줄었으며 이것은 경기 침체의 신호"라며 "산업이 침체되고 외환 보유액은 더 줄어들었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때문에 FT는 북한의 이 같은 행로 때문에 북한에 대한 '최대의 압박'을 통해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의 폐기를 강압하려는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힘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화가 고갈될 경우 북한은 베네수엘라나 짐바브웨와 같은 상황을 맞게될 것으로 보인다. 물자 부족과 물가 폭등, 대량 실업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