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중앙은행(RBI)이 금융기관의 가상화폐 거래 전면 금지를 발표했다.

CNBC 등 외신들은 "RBI가 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가상화폐 관련 위험을 고려해 금융기관이나 개인이 가상화폐를 취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서는 안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어 가상화폐 서비스를 이미 제공한 기관이나 개인은 지정기간 내에 거래 중단해야 한다며, 지정기간은 이후 별도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BP 카눈고 RBI 부총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제적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 대응은 일정하지 않지만 금융 환경을 심각하게 손상하고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편적으로 느낀다”면서 “일정 규모 이상으로 성장하면 재정적 안정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도 당국은 가상화폐의 위험성에 대해 여러 차례 경고해왔다. 아룬 제틀리 인도 재무장관은 지난 2월 1일 의회에서 "위법 행위 자금조달과 지불 수단으로 가상화폐를 사용할 수 없도록 모든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인도 국세청이 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5개월간 35억 달러(약 3조7278억원)가 넘는 가상화폐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당국의 결정에 사쓰빅 비슈와낙 우노코인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RBI의 결정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미 가상화폐를 사용하고 있는 수백만 명의 인도인들에게 공포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CNBC는 RBI가 이날 가상화폐에 대한 금융시장 규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발표했지만 그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개방적인 정책을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고 전했다. RBI는 성명에서 블록체인에 대해 “이는 금융체계의 효율성과 포괄성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