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교통부 캡쳐

한국이 앞으로 1년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의 국제교통포럼(ITF) 의장국을 맡는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지난 23일부터 사흘간 '교통안전과 보안'을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OECD 국제교통포럼 교통장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향후 1년간 해당 기구의 의장국을 수임했다"고 밝혔다.

ITF는 OECD 안에서 교통정책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장관급 회의체로, 매년 5월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교통장관회의를 열고 있다. 본 회의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자율주행기술, 국제 교통 네트워크 연결 등 교통 분야 의제를 논의한다.

현재 유럽 44개국과 미국, 일본, 중국 등 비유럽 15개국이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07년 정회원국 자격을 얻었다. 이후 지난해 국토부 출신 김영태 교통정책조정과장이 ITF 사무총장에 선임됐고, 이번에는 우리나라가 의장국을 맡게 됐다.

이에 따라 내년 5월 '지역 통합을 위한 교통 연결성'을 의제로 하는 교통장관회의를 한국에서 의장국 자격으로 개최하게 된다. 또한 각종 토론세션 등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ITF 조직·예산·의제 등을 논의·의결하는 교통관리이사회(TMB)를 올 하반기 중 서울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안석환 국토부 교통정책조정과장은 "우리나라가 ITF의 성공적인 의장국 활동을 수행해 국제 교통 네트워크 연결에 대한 주도권을 확보해나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