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신다영 기자] 인천광역시(박남춘 시장)가 공공조형물 전수 조사에 나섰다.인천광역시는 공공조형물 건립 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위하여 관내 모든 공공조형물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군·구와 공동으로 1월 7일부터 3월 31일까지 실시되며, 이를 통해 공공조형물의 건립과정에 시민의견을 반영하고 안전성 및 도시미관을 고려하여 관리되도록 할 방침이다.

인천광역시에 따르면 2017년 하반기를 기준으로 인천광역시 공공시설 내에 공공조형물은 총 309점이 존재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기존의 공공조형물을 건립하고 사후관리를 하지 않아 파손·훼손되어 흉물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공공조형물 건립 절차를 철저히 감독하고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적극 피력했다.

인천광역시 및 군·구에서는 1월초부터 2월말까지 기존 조형물의 철거 실적, 계획을 포함하여 추가·무단 설치물 현황과 공공조형물 관리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3월에는 인천시(도시경관과)에서 자체점검 결과 검토와 필요 시 설치현황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에는 공공조형물 전문가를 공공디자인 위원으로 위촉하고 심의 기능을 강화하여 무분별한 설치를 방지하고 유지·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인천광역시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14. 9. 15.)에 따라‘인천광역시 공공조형물의 건립 및 관리 등에 관한 조례’(’17. 4. 17.시행)를 제정하고 조형물의 건립 및 이전, 교체 및 해체에 관한 사항은 반드시 공공디자인위원회의 심의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홍윤기 도시경관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무분별한 공공조형물 건립을 막고 건립 후에도 철저한 관리를 통하여 쾌적한 도시 공간을 조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