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신다영 기자] 아파트 담보대출이란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필요자금을 대출해주는 부동산 담보대출을 말한다. 은행마다 아파트 담보대출 시 기준으로 사용하는 금리와 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과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 입주 시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는 매매자금 대출이고,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로 진행하는 대출을 말한다.

아파트 담보대출 자격조건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이고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은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만 가능하다. 물론 각 은행 별로 세부적인 자격조건과 심사기준을 세심하게 체크하는 것은 필수이다.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유형에 따라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로 나뉜다. 아파트 담보대출 고정금리는 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지만 금리가 하락할 경우에는 손해로 작용한다. 반면 변동금리는 금리에 따라 이자 부담이 적거나 가중되기 때문에 월 현금 흐름 계획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은행별로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는 비슷하지만 본인의 선택이나 조건에 따라 금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러 은행의 금리를 비교해 본인의 상환계획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여러 은행을 모두 방문해 확인 확인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해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찾아 보는 방법도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