깐깐해진 아파트 담보대출, 합리적으로 대출받는 방법
상태바
깐깐해진 아파트 담보대출, 합리적으로 대출받는 방법
  • 신다영 기자
  • 승인 2019.02.06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투데이= 신다영 기자] 최근 1년 사이에 가계 부채가 100조원 가량 불어나면서 우리나라의 가계 부채가 계속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 시행 중인 부동산 정책을 알아보면 수도권 및 청약 조정 대상 지역에 신 DTI를 시행하여 모든 주택담보대출을 원리금 상환 방식으로 적용하고, 다주택자의 두 번째 주택 담보대출부터 실제 상환기간과 상관 없이 대출기간을 15년으로 적용하여 DTI를 산출하고 있다.

또한 채무자의 2개년 소득을 확인 후 차이가 ±20%인 경우 평균 소득을 반영하고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 객관성이 높은 증빙소득 이외 인정소득, 신고소득을 적용할 경우 각각 95%, 90%만 소득으로 인정하고, 차주가 1년 미만의 증빙소득만 있는 경우 1년 소득을 환산한 후 10% 차감하여 연소득으로 반영한다.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가능한 조건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이고,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은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이며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증 사본, 등본, 초본, 인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가 필요한데, 진행 가능한 상품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가 변동될 수도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에 따라 대출금이 결정되는데, 아파트 가격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내 집 주소, 평수, 층수 등을 입력하면 관련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가계 부채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출인 만큼 자신에게 맞는 최저 금리로 신청해야 하는데,이를 위해서는 여러 은행을 비교해 봐야 한다. 하지만 직장인들의 경우 여러 은행을 직접 방문해 상담을 받는 일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비교해 볼 수가 있다.

신다영 기자    wn301s@nate.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23488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