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신다영 기자] 햇살론은 서민들이 이용하기 쉬운 대출로 저신용, 저소득 서민에게 연 8~10%대의 저금리(직장인신용대출 및 개인사업자대출)로 대출해주는 서민대출 공동브랜드로 대환대출도 가능해 고금리를 지불하고 있는 상황을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햇살론은 신용 6~10등급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직장인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일용직이나 임시직 파트타임직 근로자가 햇살론 이용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햇살론의 대출절차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하며 무등록자의 경우 임대차계약서나 모등록 소상공인 확인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고, 농림어업인의 경우 농지원부, 영농확인서, 어선원부를 제출한다. 이후 대출심사를 거쳐 사업영위사실이 확인되면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보증신청을 하고 보증심사 결과를 7일 이내에 받아 대출 여부를 결정한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재직 및 근로소득 확인 서류를 제출함으로써 시작한다. 대출 및 보증 심사를 거쳐 1~2일내 대출이 이루어지는데 직장인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심사, 보증서발급 등의 업무를 금융기관에 위탁한다.

한편 햇살론 취급은행으로는 각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단위 농협, 신협, 수협, 산림조합 등이 있다. 취급은행 가운데에서는 저축은행이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으로 입소문을 얻어 가장 많은 취급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아울러 서민대환대출, 직장인신용대출, 개인사업자대출, 무직자소액대출, 햇살론재대출까지 가능하다.

또한 사잇돌2 중금리 대출은 추가대출이 필요하지만 금융의 중간범위에 놓여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었던 서민들을 위해 금융위원회, SCI서울보증, 저축은행 중앙회와 연계하여 만든 저축은행 중금리 보증대출 상품이다.

사잇돌2 직장인신용대출 자격조건은 신용등급 1~8등급 사이 5개월 이상 재직중인 연소득 1,500만원 이상의 급여소득자를 저소득 서민들을 대상하고 금리는 최저 10.6%에서 최고 19.6%로(17.01기준) 최대 2,000만원 한도에서 신용과 소득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