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신다영 기자] 은행마다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시 기준으로 사용하는 금리와 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복잡해 졌다고 느끼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파트 담보대출 중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 입주 시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는 매매자금 대출이고,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로 진행하는 대출을 말한다.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가능한 조건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이고,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은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이다. 또한 아파트 담보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증 사본, 등본, 초본, 인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가 필요한데, 진행 가능한 상품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가 변동될 수도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에 따라 대출금이 결정되는데, 아파트 가격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내 집 주소, 평수, 층수 등을 입력하면 관련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가계 부채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출인 만큼 자신에게 맞는 최저 금리로 신청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러 은행을 비교해 봐야 하는데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비교해 볼 수가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