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투데이= 신다영 기자] 아파트 담보대출은 기대출 사용건수와 상관없이 자가 소유 3개월 이상에 현재 연체가 없다면 부동산등기부등본, 전입세대열람원, 지방세납입증명서, 신분증 등 필요서류를 사전에 준비하여 보다 빠르게 이용이 가능하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과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 입주 시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는 매매자금 대출이고,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로 진행하는 대출을 말한다.

한편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자신의 대출이자를 계산해 볼 수도 있고, 주택 구입 시 필요한 서비스들을 무료로 비교해 볼 수도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유형에 따라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로 나뉜다. 아파트 담보대출 고정금리는 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지만 금리가 하락할 경우에는 손해로 작용한다. 반면 변동금리는 금리에 따라 이자 부담이 적거나 가중되기 때문에 월 현금 흐름 계획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은행별로 아파트 담보대출 한도는 비슷하지만 본인의 선택이나 조건에 따라 금리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러 금융사의 금리를 비교해서 본인의 상환계획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