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technology’가 4차 산업혁명과 컨테이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자료를 게재했다.[사진출처=porttechnology 캡처]

해운항만 정보를 제공하는 ‘porttechnology’가 클라우드 기술 및 인터넷 분야에 대한 최근 통찰력을 바탕으로 해양 산업에서 가장 큰 주제 중 하나인 4차 산업혁명과 컨테이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자료를 게재했다.

다음은 ‘porttechnology’가 분석한 제4차산업의 정의와 향후 대응 방안을 살펴본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어떻게 시작 되었나?

인류는 수세기동안 획기적인 발견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의 결과로 삶의 질과 양에 있어서 천문학적 인 개선을 가져 왔다.  제1차 산업혁명은 물을 이용할 때부터 본격화되었고, 증기 동력은 생산을 자동화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전력을 공급하는 대량 생산은 제2차 산업 혁명을 주도했다.

그 후, 기술적 진보는 전자 및 정보 기술이 생산의 주요 원천이 되는 자동화 된 제3의 산업 혁명을 일으켰다. 이전의 산업 혁명과는 달리, 제3차 산업혁명은 가장 최근의 4차 산업혁명 사이에는 명백한 상관관계가 있다.

제4산업 혁명은 기술이 경제, 생활 방식 및 사업 운영 방식을 변화시키는 힘을 길러내는 지속적인 발전을 보여주기 때문에 가능하다.

4차 산업혁명은 "직선적인 속도보다는 기하 급수적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극명한 대조가 있다. 이와같이 제4의 영역은 전 세계의 모든 산업을 관통하고 교란시켜 생산, 관리, 통치 시스템의 완전한 변화를 이끌어냈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나?

4차 산업혁명은 "유례없는 처리 능력, 저장 용량, 지식에 대한 접근성을 가진 모바일 기기에 의해 연결되고 있는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특히, AI, 로봇, IoT, 자율주행차, 3D프린팅, 나노기술, 생명공학, 재료과학, 에너지저장, 양자컴퓨팅 등의 분야에서 기술혁신과 함께 이러한 가능성은 본질적으로 커질 것이다.

AI는 초기에는 참신한 개념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현실 됐다. AI에 대한 깊고 진실한 이해로 자율주행차부터 번역이나 보조 소프트웨어에 가상 도우미까지 다양한 제품이 드디어 결실을 보게 됐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AI의 영향은 컴퓨팅 파워의 상당한 증가와 빅데이터의 가용성에서 출발한다.

컨테이너 취급 산업에 미치는 영향

인프라 스트럭처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한 컨테이너 처리 업계의 많은 전문가들에게는 AI가 상대적으로 새롭지만 다양한 시나리오를 예측하고 최적의 해결책을 결정하기 위한 AI 기능을 갖춘 시장의 운영 체제는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즉각적인 결과가 터미널의 성공에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터미널에 가장 적합 할뿐만 아니라 향상된 기능을 수용하고 새로운 기능에 반응하는 운영체계를 선택하는 것이 시급하다.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인간의 행동과 결정으로부터 파생된 믿음, 가치, 사상, 지식의 집합은 각각의 혁명을 특징지어 왔다. 마찬가지로 각 혁명의 방향은 공동체 반응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이 혁명을 다음 단계로 이끄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힘은 시민, 소비자, 그리고 투자자들이다.

미래의 혁명이 삶의 질과 양만을 강화시키는 것에만 충실하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는 기술이 우리의 삶에 계속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포괄적이고 편 가르지 않은 인식을 개발하고 우리의 경제, 사회, 문화, 인간 환경을 개혁해야 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