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혁명과 AI가 와인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은 전북 고창군의 포도농장 모습.

AI를 이용한 포도 재배부터 생산까지 과학적 관리
자율주행 차량이 늘어나면 술 소비도 증가 가능성

미국의 격주간 경제 잡지 ‘포브스’(forbes)는 인터넷판에서 ‘4차산업 혁명과 AI가 와인 생산시스템을 바꾸고 있다’는 제하의 기사를 게재했다.

포브스는 이 기사에서 ‘4차 산업혁명이 와인 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그것은 이미 의료계부터 제조업, 소매업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변화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인공 지능은 포도밭의 토양 분석에서부터 소비자들이 저녁 식사에 어울리는 빈티지를 선택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와인 제조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인공지능이 와인산업을 바꿀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라며 4차산업 혁명과 AI가 와인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AI를 이용한 포도농장에서의 변화

AI(인공 지능)는 이미 AI 구동식 기계 및 센서의 형태로 많은 포도농장에 포도의 물 수요, 토양 조건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자동화된 드론은 열 적외선 카메라로 물이 필요하거나 질병이나 해충으로 인한 피해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관광업체들이 드론을 이용해 마케팅 동영상을 만들듯 포도농장도 드론을 이용해 포도 재배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궁극적으로, 로봇이 포도원에서의 일을 대신하면서 와인생산을 자동화 하면서 다른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할 것이다.

호주에서는 GAIA(Geospace Intelligence for Farming·농업 지리 정보 인공 지능)가 AI 소프트웨어와 위성 이미지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국의 모든 포도원을 관리하고 있다. 조직은 자신이 수집한 데이터를 심층 신경망에 공급하여 농작물 상태, 과일 품질, 포도원 분류 등을 감시한다.

와인 생산에서 인공지능의 역할

다른 산업 분야와 마찬가지로 인공 지능은 와인 생산을 더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인공지능은 와인 생산을  AI 기기는 센서 등 데이터 회수 툴의 데이터를 분석해 재고뿐 아니라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에 따른 조치를 제안할 수 있다. 세계의 기후가 계속 진행됨에 따라, 인공지능은 다양한 장소에 있는 기존 와인 제조업자들이 변화하는 기후 조건에 어떻게 적응하고 포도 재배에 더 도움이 되면서 새로운 와인 재배 지역에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상 소믈리에로 와인 구매에 도움

인공 지능은 이미 가상 소믈리에로 사용되어 와인을 제안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와인 애호가의 25 % 이상이 구매 결정을 하기 위해 와인 앱을 사용한다.). 그러나 우리는 이 역할을 확장될 것으로 기대할수 있다.

한가지 사례로 미셸 와인 대농장에서는 레시피 사이트(AllRecipes.com)를 통해 즉시 와인 페어링 제안을 고객에게 제공했다. 이곳에서 사용되는 AI 도구는 소비자의 개인적 취향, 조리법 패턴, 지역 소매점에서 제공되는 와인에 대한 정보를 취합해 와인을 추천한다. 넷플릭스(Netflix)나 스폿라이프(Spotify)가 영화나 노래나 아티스트를 여러분에게 추천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인공지능을 이용해 여러분을 너무나 잘 알 수 있는 가상의 소믈리에를 만들어 개인화된 와인 제안을 제공할 수 있는 앱과 회사가 많다. 실제로 와인 음료를 마시는 사람들의 25% 이상이 와인 앱을 사용하여 어떤 와인을 구입할지를 결정한다. 심지어 당신의 와인 목록을 추적할 수 있고 와인 추천도 할 수 있는 스마트 와인 저장고가 시판되고 있다.

와인 추천의 인공 지능 변환은 또한 와인 구매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와인 추천의 AI 변혁도 와인 구매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앱에서 와인을 추천할 수 있는 것과 같은 기술은 온라인이나 소매점에서 와인 구매 경험을 알려줄 수 있다. 아마도 미래에는 완벽한 병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줄 와인 소믈리에 로봇과 상호작용하게 될 것이다.

와인 품질과 제조 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

와인을 생산하는 일은 일부는 예술 작품 일수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매우 과학적이다. 인공 지능이 포도주의 향, 맛, 맛에 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포도 및 기타 성질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할 때, 그것은 인간이 발견하지 못할 수 있는 패턴과 통찰력을 식별할 수 있다. 인공지능에 의한 데이터 분석은 와인 제조업자들이 그들의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 농작물과 와인 제조 방법론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인공지능이 비전과 언어의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는 지금, AI가 곧 맛과 냄새와 같은 다른 감각을 갖게 될 것이라고 믿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AI는 그 능력을 통해 와인에 대한 비판과 리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와인 스펙터터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쓰여진 전체 출판물이며, 이미 와인에 대한 등급과 리뷰를 제공하고 있다.

자율 차량 및 와인소비 증가 가능성

자율주행차가 발달함에 따라 AI 시스템이 도로를 주시하며 당신을 이동을 할 때,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으로 변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시나리오에서 음주운전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리의 도로에 더 많은 자율주행 차량이 운행할수 있도록 변화하면, 우리의 집단적인 술 소비는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