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4차 산업 혁명을 평생의 기회로 바꾸는 방법
상태바
불안한 4차 산업 혁명을 평생의 기회로 바꾸는 방법
  • 유영진 기자
  • 승인 2019.07.08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9 글로벌 일자리 대전'이 진행되고 있다.

‘Entrepreneur’의 India판은 최근 ‘파괴적인 제4 산업 혁명을 평생의 기회로 바꾸는 법’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제4산업혁명은 음악, 세금, 택시, 신문, 직업 모집, 여행 및 접대 산업에서 이미 시작되었다고 주장했다.

‘Entrepreneur’는 본격적인 디지털 시대의 변화를 위기에서 기회로 바꾸는법을 제시했다. 다음은 제4산업 혁명 시대에서 단계별로 성공을 보장하는 체크리스트를 요약한 내용이다. 

GPS 시스템의 폭발적 사용은 오늘날 우리 삶의 중심이 된 기술의 유일한 사례가 아니다. 아프리카의 보통 사람들은 클린턴 대통령이 재임 중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었던 것보다 스마트폰으로 더 많은 컴퓨팅 능력을 가지고 있다.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발행되는 주식시장과 스포츠에 대한 짧은 실시간 업데이트의 90%는 뉴스보트에 의해 만들어진다. 세계 지도자들과 기업 경영자들은 기술의 엄청난 기회와 파괴적인 위협을 절실히 알고 있다. 그들은 S&P 500(Standard and Poor's 500,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미국의 Standard and Poors(S&P)이 작성한 주가 지수)의 절반이 다음 10년 안에 바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이 기계적 학습과 사물인터넷 같은 기술의 파괴력을 감안할 때 우리가 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에 있다고 선언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혁명은 음악, 세금, 택시, 신문, 채용, 여행, 접대 산업에서 이미 시작되었다. 문제는, 우리가 이 엄청난 파괴적인 위협을 긍정적인 기회로 바꿀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답은 그렇다. 이러한 혼란을 기회로 볼 수 있는 비전과 용기가 필요하고, 디지털 변환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규율이 필요하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용기와 규율의 중요성

산업 혁명 기간에는 결단력 있게 행동하지 못하는 문제는 정교하게 설명할 필요가 없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실행이 없는 용기는 낭비임을 이해하는 것이다. 제너럴 일렉트릭의 CEO 제프 이멜트(Jeff Immelt)는 GE를 데이터 회사로 만들겠다는 과감한 비전을 갖고 있었다. 디지털 변혁과 GE의 급격한 주가 하락은 실행의 중요성을 잘 보여준다. 모든 디지털 전환의 70퍼센트는 실패한다. GE는 디지털 붕괴의 위험을 정면으로 보여주는 공로를 인정받을 만하다. 그러나, 용기 있는 목표 설정을 넘어서, 디지털 붕괴의 실존적 위협을 큰 기회로 바꾸는 것은 실행이다. 그것이 디지털 변혁의 성공적인 규율화된 실행으로 30년 넘게 내 작업의 초점이었다.

이 문제를 엄청난 기회로 바꾸는 법

리더들이 국가, 산업, 디지털 변혁의 유형에 걸쳐 일관되게 저지르는 몇 가지 일반적인 실수들. 이로써 5단계의 디지털 변환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두 가지 장점이 있다. "디지털 변환"을 목표의 스펙트럼으로 정의해 기술 과대광고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로, 그것은 각 단계에서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디지털 변환 모델 1단계

1단계는 재단이다. 기업이 판매, 제조, 금융 등 내부 공정을 적극적으로 자동화하고 있는 곳이다. 실제로는, 이것은 자동화나 디지털화이지 변형이 아니라 디지털화를 위한 중요한 토대를 제공한다. 이 단계에서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두 가지 가장 중요한 요소는 프로젝트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한 약속된 소유권과 반복 실행 접근방법이다.

디지털 변환 모델 2단계

다음 단계는 사일로드라고 불린다. 개별 기능이나 비즈니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위해 파괴적인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은 사일로화가 없으며 전반적인 회사 전략이 변화를 주도한다. 이 단계에서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구 사항은 변화 리더십 팀의 중단 권한 부여와 디지털이 변형할 수있는 가장 큰 레버리지 포인트를 파악하기 위한 엄격한 전략 개발이다.

디지털 변환 모델 3단계

3단계는 부분적으로 동기화된 변환이다. 소유자, 리더 또는 CEO는 디지털 기술의 파괴력을 인식하고 디지털 미래 상태를 정의했다. 그러나, 기업은 디지털 체제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을 완료하지 못했고, 민첩하고 혁신적인 문화가 지속 가능해졌다. 이 단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 전체의 효과적인 변경 모델을 식별하고, 디지털 전략을 전략 충분성에 대해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 변환 모델 4단계

4단계 또는 완전히 동기화는 전사적 디지털 플랫폼 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완전히 뿌리를 내린 지점을 표시한다. 그러나 여전히 한 가지 기술(또는 비즈니스 모델)이 중단되지 않고 변화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디지털 기술과 능력을 재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기업의 역량을 통합하고 전체 조직이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강력한 디지털 사용능력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디지털 재구성이 포함된다.

디지털 변환 모델 5단계

5단계 혹은 살아있는 DNA는 변화가 지속 가능한 단계다. 현 단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신속한 변화를 위한 문화의 계획적인 발전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위험의 체계적 감각의 확립이다.

지난 세기에 항공 산업과 같은 새로운 산업분야는 20세기 초반에 운영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규율 된 프로세스와 체크리스트를 성공적으로 사용했다. 의학은 환자 치료에서 오류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그들의 모델을 다시 적용했다. 디지털 기술 혁신의 70퍼센트 실패율을 개선하는 일은 디지털 기술의 큰 혁신적인 분야의 실무자들로서 우리에게 달려 있다.

유영진 기자    mail.mediaworks@gmail.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249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