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신기술/신산업 IT/과학
4차산업의 핵심, AI와 블록 체인은 왜 협업 해야하나?
인공 지능(AI)과 블록 체인(blockchain)은 4차산업 혁명을 이끄는 두 가지 핵심 기술이다. 사진은 지난해 말,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관람객들이 큐레이팅봇 '큐아이' 서비스를 이용해 전시품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 음성인식, 다국어 통번역, 사물인터넷(IoT)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안내 로봇이다.

제4차산업의 핵심 기술인 인공 지능 (AI)과 블록 체인은 무엇이 다르고 무엇이 같은가? 그리고 왜 조화로운 결혼을 해야하나?

비즈니스 작가이자 금융 서비스 및 국제 비즈니스 분야에서 수년간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루카스 호퍼(Lukas J. Hofer)는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AI와 블록 체인의 상관관계를 게재했다. 다음은 루카스 호퍼의 글을 요약한 내용이다.

인공 지능 (AI)과 블록 체인은 모두 강력한 기술이며, 함께 사용하면 훨씬 더 강력한 기술이다. 블록 체인 및 AI 기반 시스템은 데이터 보호를 강화하고 지능형 시스템의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추적하며 컴퓨팅 성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식별 할 수 있다.

세계는 제4차 산업 혁명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산업들은 주로 기계 장치의 채택 및 적용을 기반으로 했으며 점차 자동화 수준이 증가했다. 4차산업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다.

기술 진보의 새로운 물결은 더 이상 산업 프로세스를 유지하는 대중을 포함하지 않는 완전한 자동화 혁명을 가져올 것이다. 대신 기계는 디지털 기술과 정보 접근성을 통해 대량 생산을 간소화한다.

블록 체인과 AI가 결혼하기 - 무엇을 기대할 수 있나?

인공 지능(AI)과 블록 체인(blockchain)은 네 번째 산업 혁명을 이끄는 두 가지 핵심 기술이 될 것이다. 이 두가지 기술은 이전에 인간 노동의 참여를 요구했던 수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언뜻보기에 AI와 블록 체인 기술은 서로 다른 것처럼 보인다. AI는 중앙 집중식 데이터에 크게 의존하는 인텔리전스가 필요한 작업을 수행 할 수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관행이다. 반면에 블록 체인은 개별 데이터 항목을 소유하고 제어 할 수 있도록 분산 데이터 저장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두 기술을 프로세스에 결합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들을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을 필요로하며 제한적임이 입증되었다. 이들을 함께 배치하면 다음 산업 혁명을 시작하는 열쇠가 된다.

블록 체인을 사용하여 AI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향상

인공 지능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데이터의 대부분은 사용자가 기업과 공유하는 것을 꺼려하는 개인 데이터이다. 우리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영진, 의사 결정 프로세스 및 고객 및 비즈니스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AI를 채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헬스 케어 시스템은 AI를 사용하여 의료 기록 및 스캔을 기반으로 정확한 진단을 수행한다.

개인 사용자 데이터가 시스템에 공급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작동하지 않는다. 블록 체인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소유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기업에 제공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데이터 보호가 향상되고 데이터를 제어 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를 공유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에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데이터가 중앙 집중식 기업 서버에 더 이상 저장되지 않으므로 데이터 보안 비용은 현재의 것보다 훨씬 적을 것이다.

불변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AI 의사 결정 과정을 추적

AI는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평가 하고 전반적인 작업에 필수적인 변수를 ‘학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융 서비스에서 AI는 금융 거래가 사기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월마트 (Walmart)가 있다. 이 제품은 AI를 사용하여 몇 개월 동안의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제품을 재고해야하는지 결정한다.

그러나 때로는 많은 양의 복잡한 데이터 처리가 포함되므로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의사 결정 프로세스가 블록 체인, 데이터-기반 데이터 포인트에 기록되면 인간은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검수하면서 데이터가 수정되지 않았음을 확신 할 수 있다. 이러한 투명성의 수준은 AI 기반 기술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증가시킬 것이다.

제4차 산업 혁명은 이미 진행 중이며 인공 지능과 블록 체인이 핵심이다. 우리는 그동안 AI와 블록 체인이 함께 가질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해왔다. 그러나 그 영향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기업은 여전히 ​​그 유용성에 의문을 품고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주저한다. 그러나 AI가 새로운 종류의 경제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되면서, 이제는 그 형태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영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