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에 프리랜서가 그 혜택을 누릴 수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사진은 지난해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한민국 ICT융합엑스포’를 찾은 관람객이 LED를 이용한 3D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살펴보고 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Forbes)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프리랜서가 그 혜택을 누릴 수있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칼럼을 게재했다. 다음은 ‘제 4 차 산업 혁명은 프리랜서를 위한 기회를 의미한다’는 제하의 기사를 요약한 것이다.

여러분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무엇에 관한 것이며, 프리랜서들이 어떻게 그것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 세계경제포럼(WEF·World Economic Forum)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커다란 기술 변화에 대한 견해와 왜 프리랜서와 그 회사를 고용하는 회사가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것이 유용하고 흥미롭다고 생각하는지 알아보았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단 몇 마디로 설명할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이렇다.

첫 번째 산업혁명(제1차 산업혁명)은 물과 증기 동력을 이용했다. 그것은 산업 규모의 제조를 가능하게 만들었고 세계 무역을 크게 확장시켰다. 그 다음으로는 제2차 산업혁명이 일어났는데, 여기서 전기화와 철도, 전신, 전화의 확장은 세계 상업을 변화시켰다. 제3차 산업혁명, 디지털 혁명은 우리가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지식의 수집, 사용, 배포를 하는가에 혁명을 가져왔다.

그리고 WEF에 따르면, 이제 사회는 산업, 지리, 문화, 규제 체계, 제도, 그리고 일, 건강, 여가 그리고 심지어 인간 재생산을 특성으로 한 4차 산업혁명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 단계의 핵심 기술 동인에 대한 세계경제포럼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있는 기술 개발은 무엇인가?

인공지능(AI)은 산업혁명의 소프트웨어 엔진이다. 그것은 곧 우리가 젊은이와 노인을 여행하고, 제조하고, 돌보는 방법을 통제할 것이다. 기계학습(ML)의 진전은 일상생활의 모든 면에서 AI의 전개를 가속화하고 있다.

자율주행차(AV)는 도로 안전을 개선하고, 오염을 줄이고, 여행을 재편하며, 도시를 변화시킬 것이다. 자율형 차량으로의 전환은 공공 및 민간 운송 시스템을 재편하고 수백만 명의 고용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블록체인(Blockchain)은 다양한 방식으로 상거래에 영향을 미칠 추적과 거래를 위한 강력한 방법론이다. 암호기술이 한 예인데, 다른 사용 사례들은 에너지, 운송,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다.

예측된 전 세계 데이터의 양은 향후 4년 동안 두 배로 증가할 것이고, 그 후 3년 동안 다시 두 배가 될 것이다. 기계학습(ML)과 인공지능(AI)를 통해 이러한 데이터는 모든 산업에서 발전할 것이지만, 이러한 데이터에 접근하여 사용하는 것은 에너지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

핀테크(fintech) 애플리케이션이 급증함에 따라 글로벌 금융 및 무역은 계속 혁신하고 있다. 국경을 넘나드는 전자상거래와 투자 트래픽은 수조 달러의 경제 활동을 창출하며 계속 가속화되고 있다.

무인 항공기 시스템(드론)은 이미 농업에 영향을 미치고, 위험한 일자리를 더 안전하게 만들고, 원격인구에 생명줄을 제공하고, 난민 비상사태를 충족하며, 사람과 물건이 운송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해양 건강은 긴급한 과제로서 새로운 기술은 작은 위성, 로봇 플랫폼, 새로운 센서, 인공지능, 유전적 배열과 같은 새로운 진단 및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2020년까지 IoT(Internet of Things·사물인터넷) 기기는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컴퓨팅, 스토리지 및 연결 비용의 폭락으로 인해 200억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전기 그리드, 공공 인프라, 차량, 가정 및 작업장은 근본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창출한다.

정밀 의학은 질병의 선별, 진단, 치료 및 치료에 대한 개인화되고 표적화된 접근법을 제공한다. 컴퓨팅 파워의 증가, 정교한 디지털 플랫폼 및 대량의 유전 및 생물학 데이터는 결과를 크게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 10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서밋' 행사에서 TPU 관련한 강연장면.

이런 메가트렌드의 변화는 개인 프리랜서들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들은 기회를 대표한다! 그리고, 그 기회를 포착할 때, 다섯 가지 행동을 고려할 가치가 있다.

1. ‘새로움’에 당신을 놀라게하지 마라.

2. 더 크게 생각하라.

3. 의미를 이해하고 더 많은 영역을 요청하라.

4. 마음이 편하고 숙련된 동료와 연결하라.

5. 행동하고 목소리를 내라.

5단계가 도움이 되는 방법:

1. ‘새로움’에 당신을 놀라게하지 마라. 우리 모두는 시장이나 산업의 중대한 변화를 놓친 회사들에 대해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소프트 드링크에서 벗어나거나, 벽돌과 박격포 가게에서 전자 상거래로 옮겨가는 것이다. 요즘 자율주행차의 충격은 모든 택시 운전사, 모든 버스와 트럭 운전사, 그리고 모든 보험 대리인과 프로세서의 마음에 있어야 한다. 즉, 수평적 관점을 취하고, 즉각적인 기술 또는 기능적 전문지식을 넘어서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산업과 시장의 변화, 동향 및 발전에 주목하라. 자신의 기술이나 전략적인 초점을 맞추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지금하고있는 일에 인접한 새로운 기회를 확인하는 ‘관찰 데크’이다.

2. 더 크게 생각하라. 여러분은 아마도 벽돌공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벽돌을 쌓고, 벽을 만들고, 예배당을 짓고 있는가? 그것은 모두 당신의 관점에 달려 있다. 포브스에서 홍보에 열심인 개인 프리랜서나 스타트업 창업자들로부터 자주 연락을 받고 있다. 나의 첫 번째 질문은 항상 “당신이 하는 일에 대해 말해주십시오. 당신 자신이나 당신의 팀을 어떻게 설명하겠습니까?”이다. 그들이 한 재미있는 일, 그들의 비전과 그들의 일과 경력의 더 큰 목적, 그리고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창조한 가치에 대해 들을 때, 나는 흥분되고 그것에 대해 쓰고 싶다. 최근의 한 HBR 기사는 비슷한 주장을 하고 있는데 성공한 회사들은 가장 먼저 더 큰 목표에 의해 정의된다는 것이다. 프리랜서 연습도 비슷해야 하지 않을까? 아무도 저렴한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사업에 뛰어든 적이 없다.

3. 의미를 이해하고 더 많은 영역을 요청하라. 3~5년 후의 당신의 사업을 상상해 보라. 수익성에서 매력적으로 성장했고, 당신은 존경받는 작품을 만들었고, 당신의 명성은 흥미로운 기회를 끌어들이고 있다. 지금 당신의 사업을 살펴보고, 내가 방금 제시한 비전과 비교해 보면, 그 격차를 어떻게 좁힐 것인가? 당신의 기술이 과제에 부합하는가? 당신이 상상한 성공을 성취할 수 있는 엄청난 트렌드 관련 기회를 확인했는가? 예를 들어, 나의 프리랜서 컨설팅은 거대한 트렌드로서 미래의 노동력과 프리랜서 혁명에 초점을 맞춘다. HR 전략 코치로 일하면서, 나는 HR 리더십 팀이 시간, 비용, 인재 및 혁신 등 프리랜서 혁명과 유연하고 혼합된 인력으로의 전환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파악하도록 돕는다. 나의 이전 회사인 RBL 그룹에서 우리는 이 원칙을 적용하고 HR 변환 메가 트렌드를 소유하는 데 주력함으로써 4년 만에 세 배의 수익을 올렸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집중력을 높이고 몇 가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이어졌으며, 우리의 평판을 강화시키고 넓혔다.

4. 마음이 편하고 숙련된 동료와 연결하라. 재능 있는 시장들의 새로운 이점들 중 하나는 새로운 부티크 회사를 창립하는 프리랜서 팀 창설 및 성장에 대한 역할이다. 그러나 인큐베이터로서의 시장에는 단점이 있다. 플랫폼이 점점 더 커지고, 플랫폼이 점점 더 ‘에이전시의 대행사’가 되어감에 따라, 개인 프리랜서들은 점점 더 경쟁적으로 불리해지고 있다. 공정하든 공정하지 않든 이것은 진화적인 현상이다. 그리고 비공식적인 팀과 보다 공식적인 기업들을 재창출하고 장려함으로써, 프리랜서 개개인이 원하는 관계, 누구와, 그리고 어떤 규칙 아래 있는가를 생각해 보는 것은 이치에 맞는다. 메가 트렌드 접근 방식을 적용할 경우 먼저 기술 및 추가해야 하는 기타 리소스부터 이를 강력하게 실행하고 어떤 순서로 찾아야 하는지 알아보라.

5. 행동하고 목소리를 내라. 대규모 인재 플랫폼의 일부가 되는 것은 수동성을 유도한다. 시장 규모가 커질수록 눈에 띄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시간이 흐르면서 인간 판단의 대체도 점점 더 어려워진다. 알고리즘은 우리에게 계획이 없다면 우리가 뒤쳐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일자리 연결 플랫폼인 업워크의 CEO인 스테판 카스리엘(Upwork의 Stephane Kasriel)이 설명했듯이, 사업과 인정받을 수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새로 입문한 플랫폼 프리랜서들 중 불과 2%만이 첫 달에 돈을 벌었다. 에너지, 서비스, 목적을 지속되는 메가 트렌드 문제에 집중하는 것은 인식가능성과 차별화를 만드는 방법이다. 고객들은 당신을 고용하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또는 당신의 팀. 그리고, 카슬리엘이 최근 인터뷰에서 지적했듯이, 프리랜서는 사업이고 “어떤 사업과 마찬가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역량이 필요하다. 그리고 우리의 가장 성공적인 프리랜서는 성공하기 위해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열심히 알고 있다. 그것은 올바른 기술을 가지고 투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또한 올바른 기업가적 기술, 판매, 전달, 기술 진화 및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능력을 보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