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발생 이틀 만에 돼지 이동중지 명령 해제"
상태바
"ASF 발생 이틀 만에 돼지 이동중지 명령 해제"
  • 남궁진 기자
  • 승인 2019.09.1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거래 재개로 돼지고깃값 안정 예상"
[사진출처=네이버이미지]

[서울=월드투데이] 남궁진 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지 이틀 만에 전국적으로 내려졌던 돼지 일시이동중지 조치가 해제됐다.

이에 따라 19일부터 전국 도매시장에서 돼지 거래가 재개돼 일시적으로 오른 돼지고기 가격도 안정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농식품부는 오전 6시 30분을 기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후 내렸던 가축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을 해제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17일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사례가 나오자 당일 오전 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 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일시이동중지에 따라 출하되지 못한 물량이 공급돼 가격 또한 조속히 안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국 19개 시도와 45개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에서 조사한 삼겹살 소비자가격은 16일 100g당 2천13원에서 17일 2천29원, 18일 2천44원으로 소폭 오르는 데 그쳤다.

농식품부는 "대형마트 등이 1∼2주 정도의 물량을 자체 확보하고 있어서 도매가격 상승이 소비자가격에 바로 영향을 주진 않을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 돼지고기 수급 상황을 봐도 지난달 말 현재 국내 돼지 사육 두수는 1천227만 마리로 평년 대비 약 13% 많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인체감염이 없어서 사람에게는 무해하며, 유통 전 모든 돼지고기를 도축장에서 철저히 검사해 안전한 돼지고기만 공급하므로 안심하고 소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남궁진 기자    ngj@hanmail.net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25663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