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南 대북정책 비난하며 거부 가능성'도 제기

▲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남북 이산가족찾기 신청 접수처에서 한 직원이 업무를 준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월드투데이 정원수 기자]
우리 정부가 제의한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를 놓고 실무접촉을 갖자는 제안에 북한은 현재까지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북한은 9일 오전 9시 남북 판문점 연락채널 업무개시 통화에서 이산가족 상봉 제의와 관련한 아무런 입장 통보가 없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오늘 오후 4시 판문점 마감통화 때까지 북한의 답이 없다면 애초 우리가 제안한 '10일 판문점 통일각에서의 적십자 실무접촉'은 성사되지 못한다.

정부는 북한이 어제 답변을 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현재까지 무응답이다.

북한이 우리 제안에 답변을 미루고 있음에 따라 기대를 모았던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성사가 불투명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를 연계하고 있는 북한으로서는 두 문제를 분리하겠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 불만을 갖고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제의에 답변을 할 경우라도 그대로 우리 제안을 수용하기보다는 금강산 관광 재개 회담과의 사실상 연계 개최 방안을 담은 역제의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된다.

장성택 처형 후 불안한 내부 사정을 감안할 때 군부 강경파 등의 입김으로 북한은 우리측의 대북정책 변화를 요구하며 아예 이산가족 상봉 제안을 거부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이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사에서 새로운 대북정책이 제시되지 않았고, 최근 한미 당국이 외교장관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평가를 심도 있게 협의하기로 한 것을 북한은 거부 명분으로 들고 나올 수 있다.

이밖에 뚜렷한 입장 표명 없이 한동안 침묵으로 일관하며 우리 측을 압박할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아예 이산가족 상봉을 넘어서는 포괄적인 남북문제 논의를 요구하는 고위급 회담을 요구하고 나올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