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중),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우)(사진출처=네이버 이미지)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및 가족과 관련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3일 조 장관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면서 지난달 초부터 계속됐던 '조국 정국'이 수사의 진전 상황에 따라 크게 출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을 '예상된 수순'이라고 평가하면서 여전히 정면 돌파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부인의 구속 여부에 따라 "조 장관의 거취표명이 불가피해진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는 등 당내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동요가 일기 시작했다.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검찰이 조 장관에 대한 직접적인 범죄행위에 상당히 접근한 것"이라면서 자택 압수수색에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하면서 이른바 '조국 파면' 공세를 강화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대규모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확실하게 진실로 밝혀진 것은 별로 없는 듯하다"면서 "한 달 동안 하면서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수사가 상당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에서 "조국의 거짓말 리스트가 얼마나 길어질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인데도 조국은 검사와의 대화를 강행하고 있다"면서 "결국 검사와 수사팀에 대한 압박이 되지 않겠느냐"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한국당은 국정조사 발의에 이어 문 대통령과 조 장관 및 한국당 지도부의 자녀 의혹에 대해 같이 진행하자면서 특검 수용을 여권에 압박했으며, 바른미래당도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거론하며 사퇴 공세를 벌였다.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대통령이 정말 결단하셔야 한다. 장관의 집을 검찰이 압수 수색했는데 그 장관이 어떻게 검찰을 지휘하고 이 나라 정의를 지킬 수 있느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