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동양대 교수(사진=김우정 기자)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진보논객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와 관련해 “지금 돌아가는 상황에 대해 굉장히 우려하고 있다”며 “윤리적으로 완전히 패닉 상태”라고 밝혔다.

지난 9월 30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한 진 교수는 “제가 신뢰했던 사람들을 신뢰할 수 없게 되고, 존경했던 분들을 존경할 수 없게 되고, 의지했던 정당도 믿을 수 없게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진 교수는 “황우석 사태도 아니고 다들 진영으로 나뉘어 가지고 지금 미쳐버린 게 아닌가 생각도 든다”면서 “나이가 드니까 눈물이 많아지는지 옛날에 우리가 들었던 운동가를 최근에 들었는데 막 하염없이 눈물이 나왔다”고 전했다.

현 정국에서 진보학자로서 역할을 묻는 질문에 그는 “우리가 이제 이끌던 시대는 지난 것 같다. 물려줘야 한다”며 “우리 진보가 거의 기득권이 되어버렸단 느낌이 든다. 그래서 우리 젊은 세대들한테 정말 미안하고 드릴 말씀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또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을 언급하며 “그런데 지금 기회가 평등한가. 안 그렇다. 과정이 공정했나. 아니다. 그렇게 나온 결과가 그럼 정의롭다고 할 수 있나, 이게 뭐냐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저는 상황이 이렇게 된 거에 대해서 너무 유감이고 그냥 모르겠다”며 “제가 할 일들이 있는데 ‘해야 된다’는 게 있는데, 제가 처지가 그런 게 있고, 그래서 요즘 너무 힘들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7일 영남일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진 교수는 “조 장관의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조국 사태는 공정성과 정의의 문제지 이념이나 진영으로 나뉘어 벌일 논쟁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