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사당(사진=김우정 기자)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2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행정안전부 국정감사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개별 기록관 건립 문제가 핵심 쟁점이 됐다.

여당 의원들은 대통령 개별 기록관 추진은 국가기록원의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개별 기록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개별 대통령 기록관 건립 이야기를 들은 뒤 불 같이 화를 낸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 '모를 수 없는 일'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대통령이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대통령이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 것과 별개로 국가기록원의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본다"며 "시설 사용량이 85%를 넘어가면 어떻게 관리할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 온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대통령이 개별 기록관 추진과 관련해 불같이 화를 냈다는데 이해가 안 간다"며 "8월29일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국무회의는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교육부장관 등이 참가한 가운데 예산안이 의결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172억원 예산 중 부지 매입비, 설계비 등으로 32억원이 들어가 있는데 청와대가 몰랐다는 것은 이해가 안 간다"며 "대통령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에 개별 기록관 건립이 구체적으로 추진됐다고 하는데 정말 몰랐느냐"라고 추궁했다.

진 장관은 "위치는 정해진 바 없고 보고 받은 바 없다"며 "32억원 예산이 들어간 부분은 국가 예산이 몇 백조인데다 해당 사업만을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기에 국무위원들이 인식하지 못했던 것이고 국무위원들이 다 알 수 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