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국당 김승희 의원의 '문재인 대통령 건망증' 발언으로 한때 파행
與의원들 즉각 반발…기동민 "대통령 인신공격, 상식 있는 국회의원인가"

국회 보건복지위워회 국정감사[사진=금준성 기자]

서울=월드투데이] 금준성 기자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4일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국정감사가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의 '문재인 대통령 건망증' 발언으로 한때 파행했다.

김 의원은 "요즘 문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국민들이 많이 걱정한다"며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짓는다는 보도에 '대통령이 불같이 화냈다'는 청와대 대변인 발표가 있었는데, 그전에 국무회의에서 전용 기록관 건립 계획을 대통령이 직접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국무회의에 복지부 장관님도 계셨는데 이쯤 되면 대통령 주치의뿐 아니라 보건복지부 장관도 대통령의 기억력을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치매와 건망증은 의학적으로 보면 다르다고 하지만, 건망증이 치매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그래서 국민들은 가족의 치매를 걱정하면서 동시에 요즘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를 많이 걱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 기동민 의원은 "신성한 국감장에서 일국의 대통령을 인신공격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김 의원이) 상식을 가진 국회의원인지 납득할 수 없다""김 의원이 사과하지 않으면 국감에 더이상 임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자 김 의원은 "내가 치매 환자라고 말하지 않았다""국회의원에게 표현의 자유와 의정활동의 자유가 있는데 야당 의원의 입을 막으려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 도둑이 제 발 저리는가"라며 기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한국당 간사인 김명연 의원도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평가는 상대 당 의원이 아니라 국민이 하는 것으로, 질의내용에 사사건건 관여하는 것은 월권"이라며 "동료 의원 발언에 '상종 못 한다'는 표현까지 하시면 극한 상황으로 가겠다는 것"이라고 가세했다.

결국 여야는 30분간 서로 사과를 요구하며 고성 섞인 말싸움을 이어간 끝에 오전 1125분 감사를 중지했다.

다만 오후 2시에 회의를 속개, 감사를 이어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