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전경(사진제공=서울시청)

[서울=월드투데이] 권윤희 기자 = 서울시는 예상치 못한 자연재난, 화재, 붕괴 등의 안전사고 발생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짐에 따라 피해를 당한 시민에게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보상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20년부터 각종 사고로 피해를 본 시민에게 최대 1천만원을 지급하는 '시민안전보험'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민안전보험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모든 시민(등록외국인 포함)은 가입절차 없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가 보험사와 직접 계약을 하고, 시민들은 각종 재난이나 사고를 당할 경우 보험사를 통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주요 보장혜택은 ?자연재해 사망 ?폭발·화재·붕괴사고 ?대중교통이용 중 사고 ?스쿨존 교통 상해 ?의사상자 상해 등이 해당되며, 최대 1000만원이 보장될 예정이다. 보험금 청구는 보상 내용에 명시된 청구사유 발생 때 피보험자 또는 법정상속인이 청구서, 구비 서류 등을 갖추어 보험기관에 청구하면 된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와 화재와 같은 사회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게 정신적?경제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안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