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스웨덴 실무협상 종료 "결렬"(사진제공=뉴스1)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여야는 6일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된 것을 두고 엇갈린 평가와 해석을 내리며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온도 차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향후 북미 양국이 입장 차이를 좁혀나가기를 기대했고,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대북정책의 실패를 인정할 때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안타깝고 아쉽다"면서도 "북미 양측은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달라진 여건 아래에서 상대방의 의지와 요구 조건을 분명히 확인하는 기회를 가졌을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를 바탕으로 조기에 추가 회담을 열어 상호 간 입장차이를 해소해가기 바란다"며 "북한은 실무협상을 연말까지 미루지 말고 미국과 함께 스웨덴 외교부의 초청에 응해 2주 내 추가 협상을 이어가 '새로운 셈법'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간의 간극을 메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노딜'의 시사점은 분명하다. 대화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대화의 목적과 결과라는 사실"이라며 "북핵 폐기 이행 없이는 노딜이 명답이다. 우리에게 가장 불행한 것은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를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섣부른 합의에 이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행동 변화가 답보인 상태에서 김정은의 몸값만 올려놓는 자충수를 두고 말았다"며 "냉철하게 지난 3년간 대북정책을 놓고 스스로 돌아보기 바란다. 실패를 인정하는 것부터가 시작"이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으로 "실낱같은 희망을 품었던 북미 실무협상의 결렬에 유감을 표명한다. 성급한 결정이 아닌지 아쉽다"며 "북미는 협상의 끈을 놓지 말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미 간 대화는 결코 멈춰서는 안 된다. 조속한 협상 재개를 촉구한다"며 "정부도 차기 협상에서 양측의 진전된 안이 나올 수 있도록 중재자로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으로 "이른 시일 내에 실무협상을 재개해 양측이 한발씩 양보함으로써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 연내 제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로 이어져야만 한다"며 "문재인 정부도 더 이상 북한과 미국의 눈치만 보지 말고 현 상황을 타개해 나가는 데 주동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결국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사이의 톱다운 방식에 의해 협상은 타결될 것이니만큼 섣부른 예단은 금물"이라며 "양측은 지금까지 쌓아온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계산법'이 아니라 '계산의 결과물'을 주고받는 회담을 연말 안에 성공시켜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