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릴레오 방송장면(사진제공=알릴레오 유튜브)

[서울=월드투데이] 송효진 기자 = KBS 기자협회와 여기자회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생방송 도중 발생한 패널의 성희롱 논란 발언에 대해 비판했다.

KBS 기자협회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시즌2' 방송에서 성희롱 발언이 나온 것에 대해 16일 ''알릴레오'의 경악스러운 성희롱…유시민은 책임 있는 자세 보여라'란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KBS 기자협회는 이 성명에서 "'알릴레오'에서 귀를 의심케 하는 발언이 나왔다, '검사들이 KBS의 모 기자를 좋아해 (수사 내용을) 술술술 흘렸다'는 것이다. 한 패널의 말이다. 기자의 실명도 거론됐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어진 대화 내용은 더욱 충격적이다, 또 다른 패널이 '좋아한다는 것은 그냥 좋아한다는 것이냐'고 묻자 '검사가 다른 마음을 갖고 있었는지는 모르겠고 친밀한 관계가 있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언급한 '다른 마음'이 무엇인지 굳이 묻지 않겠다, 이는 명백한 성희롱"이라고 전했다.

이어 발언 당사자가 방송 말미에 “사석에서 많이 하는 얘기”라며 “의도하지 않았지만 '혹시' 불편함을 드렸다면 사과드린다"고 한 데에 대해서도 “'혹시' 불편함을 줄 수 있다는 인식은 실망스럽고, '사석에서 많이 얘기했다'는 실토는 추잡스럽기까지 하다”라고 지적했다.

KBS 기자협회는 "문제의 내용은 삭제했지만, 사석에서 많이 하는 '혹시'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성희롱 발언이 구독자 99만 명의 유튜브 채널 '사람사는세상노무현재단'을 통해 라이브로 여과 없이 방영됐다"라고 전했다.

이어 "발언 당사자는 이 발언이 취재 현장에 있는 여기자들에게 어떤 상처가 되는지 고민해보기 바라고 카메라가 꺼진 일상에 얼마나 많은 여성혐오가 스며있는지 반성하기 바란다. 유 이사장은 본인의 이름을 건 방송의 진행자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라, '어용 지식인'을 자처했다지만, 이제 마지막으로 '지식인'으로서 유 이사장의 상식과 양심이 남아있는지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KBS여기자회도 ‘명백한 성희롱과 저열한 성 인식을 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젊거나 나이 들었거나, 외모가 어떻든 성별이 어떻든 우리는 직업인이자 기자로서 진실을 찾기 위해 움직인다"며 "한 순간의 실수였다지만 출연자들은 그 발언을 듣고 웃었다. 직장 동료들과 함께 당신들의 방송을 보고 있었을 당사자가 그 순간 느꼈을 모멸감을 짐작하느냐"고 지적했다.

"열정이 있는 사람에게 '몸을 뒹굴었다'고 하고, 바삐 움직이면 '얼굴을 팔았다'고 하고, 신뢰를 얻으면 홀렸을 거라고 손가락질하는 당신들의 시각을 거부한다. 해당 발언은 여성 기자들의 취재에 대해 순수한 업무적 능력이 아닌 다른 것들을 활용했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취재 능력을 폄하하고자 하는 고질적 성차별 관념에서 나온 말” 이라며 “단순히 한기자 뿐만 아니라 여성 기자 전체에 대한 모욕이자 순수하게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모든 여성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밝혔다.

이어 “‘죄송합니다’ 사과 한마디와 영상 편집이면 되는 것이냐. 당사자와 모든 여성 기자들의 훼손당한 명예도 영상 편집하듯이 오려내 줄 수 있다는 것이냐. 사과 그 이상의 책임을 져야 한다. 땅에 떨어뜨린 당사자와 모든 여성, 모든 기자의 명예를 회복할 방법을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이상 이 사태를 두고 보지 않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15일 방송된 '알릴레오'에서 공동 MC로 나온 장용진 아주경제 법조팀장은 KBS 법조팀의 여성 기자를 향해 "좋아하는 검사들이 많아서 특종을 많이 흘린다"며 "검사는 좋아하는 마음이 있었는지 모른다. 사람 마음이 그렇다는 거다"라고 말했다. 이에 유 이사장이 "성희롱 발언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고 지적하자 장 법조팀장은 “사석에서도 많이 하는 얘기”라며 “제가 의도한건 아닌데 불편했다면 사과한다”고 했다. 알릴레오 제작진 측은 방송이 끝난 후 문제의 발언을 삭제하고 영상을 재등록한 뒤 사과글을 게시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