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스1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20일 전격 단식 투쟁을 선언하자 당내에선 기대와 우려가 뒤섞였다.

특히 당내 소장파 사이에선 "이 시점에서 단식 자체는 불가피한 측면도 있지만 그래도 당 쇄신이 절대 지체돼선 안 된다"는 말이 나왔다.

3선 김용태 한국당 의원은 "황 대표의 충정은 이해한다"면서도 "당 쇄신이 돼야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고, 그래야 패스트트랙 법안 강행 처리도 막고 정권의 폭정도 막으면서 총선도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쇄신이 첫 시작"이라며 "최대한 국회에서 협상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도 지절했다.

수도권 한 중진 의원은 "황 대표의 단식 자체를 비판할 수는 없다"면서도 "당 쇄신 시기가 이미 늦었는데 걱정되는 측면은 있다"고 아쉬워했다.

한 영남권 의원은 "'왜 하필 지금이냐'는 질문은 던질 수 있겠지만 누군가 행동에 나서야 할 시점이긴 했다"며 "다만 단식 투쟁 과정에서 특정 강성 세력과 함께하는 모습을 보이면 보수 통합이나 쇄신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걱정했다.

일각에선 황 대표가 돌파구로 단식 투쟁을 활용하는 게 아니냐는 것에 대해 박맹우 사무총장은 "정치공학적으로 해석하지 말라"며 "누군가는 현 정권에 대해 온몸을 던져 희생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