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내년 4·15 총선에서 통폐합이 유력한 지역구의 후보자들이 자신의 인접 지역구까지 발을 들여 놓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안건)'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안 통과 시 지역구 수가 28곳(253→225곳) 줄어들게 되는데, 인구 미달로 합구가 예상되는 곳에서 후보자들이 잠정 유권자인 '이웃 지역구' 주민에게도 공을 들이는 것.

지난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서울 서대문을 지역에서 열린 발달 장애인 관련 행사에 이 지역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 외에도 서대문갑 출마를 준비 중인 자유한국당 이성헌 전 의원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대문갑은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꼽은 통폐합 가능 지역구로 서대문을과의 합구 가능성이 거론된다.

지난 18일에는 인천 연수갑 현역 민주당 박찬대 의원과 연수을 출마를 준비 중인 정의당 이정미(비례) 의원이 지역 김장 나누기 행사에서 함께 봉사 활동을 했다. 연수갑은 연수을 일부 지역과 통폐합 가능성이 있다.

한국당 광명갑, 광명을 당협위원장을 각각 맡은 이효선 전 광명시장과 김기윤 변호사는 이달 열린 광명시 기독교연합회 행사에 나란히 참석했다. 이 역시 합구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다.

민주당의 경우 지난 7월까지 권리당원 모집을 마감했는데, 선거구 조정이 예상되는 수도권 일부 지역 후보자의 경우 인접 선거구에서도 권리당원을 모집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반면 인구 상한을 초과해 분구(分區)가 예상되는 지역에는 예비 후보들이 난립하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자천타천 거론되는 후보만 10여명이다. 세종시는 현역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불출마를 선언한 데다 올 1월 기준 전체 253개 지역구 중 가장 많은 인구(31만6814명)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