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남궁진 기자 = 검찰이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의 추가 소환 여부를 검토 중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2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2(고형곤 부장검사)는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전자자료 등을 작성하고 활용한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이번 주 세 번째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사용한 컴퓨터 등 저장매체에서 이른바 '이미징' 방법으로 각종 자료를 복원했다. 이 자료 중 작성자가 조 전 장관으로 여겨지는 것들에 대해서는 조 전 장관이 답하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판단했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조 전 장관은 지난 14일과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비공개로 나와 조사를 받았다. 두 차례 조사에서 모두 진술거부권을 행사하며 검사의 질문에 대부분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장관은 첫 조사를 마치고 변호인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일일이 답변하고 해명하는 것이 구차하고 불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검찰이 아닌 법정에서 사실관계를 다투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객관적 증거를 최대한 수집해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전자자료를 중시하는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

조 전 장관이 진술거부권을 행사하더라도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사법처리 방향을 정하려면 최소한 해당 자료가 본인이 작성한 것이 맞느냐는 확인 정도는 해야 해서 추가 소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검찰은 한 차례 더 조 전 상관을 불러 조사한 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포함한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다만 조사 진척도에 따라 이후 추가 소환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