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공조 삐꺽? 사진제공=김우정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4+1' 공조를 본격적으로 모색하기 시작했다.

'4+1'은 민주당, 바른미래당 호남계, 정의당,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을 말한다. 민주당은 '지역구 225석, 비례 75석'인 원안을 고친 '240(지역구)+60(비례)' '250+50' 등의 수정안을 제시하고 절충을 시도 중이다. 그러나 현행 '지역구 253석, 비례 47석'에서 지역구를 얼마나 축소하느냐를 놓고 각 당의 셈법이 갈리고 있다.

지역구를 현행 253석에서 225석으로 총 28석 줄이는 원안에 대해서는 사실상 정의당만 찬성하고 민주당 지도부도 이를 당론으로 내세우고는 있지만 본회의 표결에 부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이다. 당내 반발이 만만찮은 데다 지역구 의석의 급격한 감소를 받아들일 수 없는 호남계 정당의 이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다.

민주당 관계자는 "법안 통과를 전제로 안건을 올려야 하는데 한국당의 저항과 호남 정당의 반발을 무시할 수 없다"고 했다. 민주당 내 이탈표가 없다 해도 정의당(6석)에 친여 무소속(2석)을 더하면 137석에 그친다. 선거법 가결에는 현재 재적 의원 295명의 과반인 148명이 필요하다.

정치권에선 "합의 가능성만 놓고 본다면 지역구 240~250석, 비례 50~60석으로 조정하는 안이 현실적"이라는 말이 나온다. 지역구 의원들의 반발을 최소화하면서, 정당득표율에 따라 의석이 배분되는 연동형 요소는 선거법 개정 취지에 맞게 유지한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25일 의원총회에서는 일단 한국당과의 협상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는 방침이 정해졌다.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선 "한국당을 제외한 채로 '게임의 룰'인 선거법 개정안을 밀어붙였다가는 역풍(逆風)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이날 "여야 합의를 최대한 기다리겠다"면서도 "합의가 안 될 경우 국회법 절차에 따라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