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패스트트랙 저지 사수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자유한국당은 현재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선거법 개정안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막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한국당(108석)과 바른미래당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15석)에 보수 성향 무소속 의원(4석)을 모두 합해도 127석에 불과해 최소 과반인 148석에 턱없이 모자란다.

한국당 내에선 현행 비례대표 의석(47석)을 소폭 늘리되 연동률을 여야 4당 합의(50%)보다 대폭 낮추는 안에 대해선 검토 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오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여권에서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끝내 타협이 안 될 경우 필리버스터(의사 진행 방해)나 의원직 총사퇴, 집단 단식 등을 강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당 회의에서 "밥그릇 내려놓고 패스트트랙 원천 무효를 선언하고, 패스트트랙을 철회해야 협상다운 협상이 비로소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패스트트랙에 올려진 '지역구 225석(비례 75석)에 연동률 50%'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을 폐기해야 한국당이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

당내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방안으로는 필리버스터와 의원직 총사퇴 등이다. 그러나 두 방안 모두 '여론전'에 가깝지, 근본적으로 의사일정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아니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황교안 대표가 전격 단식에 돌입한 것도 이런 현실과 무관치 않다"며 "'총선 보이콧'만 빼면 모든 걸 한다. 해외 토픽에 나올 만한 일도 하겠다는 각오"라고 피력했다.

나 원내대표는 본지 통화에서 "협상의 끈을 놓지는 않겠지만 연동형 비례제는 위헌 요소가 많다는 게 우리 당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