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중진의원 용태론 반발 사진제공=김우정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여야 중진 의원들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터져 나오는 용퇴론에 잇따라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선거 때만 되면 운동권 출신들에게 그만두라고 공격한다"며 "민주당과 대통령 주변을 마치 운동권 세력들이 장악해서 이념화시키고 있다는 식으로 매도하기 위한 논리"라고 밝혔다.

우 의원은 최근 불출마를 선언한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만났다면서 "임 전 실장은 자신으로 인해 동료들에게 불똥이 옮아간 것에 대해서 당혹해하고 있다"며 "586그룹들을 어떤 기득권 세력으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서도 '이건 아니다'란 생각을 하더라"고 전했다.

자유한국당 주호영 의원도 총선기획단의 현역 의원 30% 물갈이 방침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대구 지역 4선인 주 의원은 "이 방침은 총선기획단에서 안으로 내놓은 것"이라며 "아직 최고위원회의 인준을 받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컷오프 결정에 승복해서 불출마하면 괜찮은데 무소속 또는 다른 당으로 출마할 수도 있다"며 "그랬을 때는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적전 분열 내지는 공천 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칫 컷오프는 많이 하고 선거는 지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도 했다.

경북 지역의 3선 강석호 의원도 "어느 특정 지역, 몇 선 이상 이런 식의 인위적 잣대에 의한 인적 청산은 옳지 못하다"며 "최근 정치 지형의 변화로 영남권에서 한국당 공천받으면, 이른바 작대기만 꽂으면 무조건 당선된다는 공식이 깨진 지 오래"라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용퇴를 선언하신 의원들의 희생은 높이 평가하지만, 본인이 정치를 하겠다는 분들에게 무조건 용퇴하라고 하는 것도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