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박희숙 기자 = 국내 연구진이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이용해 인공 근육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금 나노입자가 포함된 콜라겐 바이오잉크를 이용한 근육 조직 제작 모식도 [한국연구재단 제공]

바이오프린팅은 살아있는 세포에 기반한 바이오 잉크로 3D 프린터를 이용해 신체조직과 장기를 만드는 기술이다.

한국연구재단은 성균관대 김근형 교수·전남대 의대 장철호 교수 공동 연구팀이 금 나노입자가 포함된 바이오 잉크를 이용해 근섬유 다발을 만들었다고 27일 밝혔다.

바이오프린팅 기술의 관건은 실제 살아있는 세포가 포함된 바이오 잉크를 이용해 고유한 해부학적 특징과 생리학적 기능을 가진 조직을 구현할 수 있는지다.

특히 근육 조직의 경우 한 방향으로 배열된 근섬유 다발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

기존 바이오프린팅 기술로는 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나노미터(㎚·10억분의 1m) 단위의 미세한 패턴을 구현할 수 없어 정렬된 근육 조직을 만들기 어려웠다.

연구팀은 생체 유래 소재인 콜라겐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 잉크에 금 나노입자를 첨가, 세포 배열을 유도하는 데 성공했다.

금 나노입자 와이어를 이용해 콜라겐 바이오 잉크 안에 포함된 지방줄기세포의 자라는 방향을 제어했다.

마치 지지대를 따라 식물의 줄기가 뻗어가는 것처럼, 한 방향으로 배열된 4천500㎚ 길이 금 나노 와이어를 따라 지방줄기세포들이 근육세포로 분화하도록 유도한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인공 근육을 실험쥐의 손상된 턱 근육에 이식한 결과 8주 후 이식 부위가 실제 근육처럼 재생됐다.

근세포 재생을 통해 난치성 근육질환 치료에 기여할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