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 유성엽 대안신당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 사진제공=김우정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법 개정안이 지난 27일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됐지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동참했던 여야 4당 안에서도 셈법은 제각각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은 이날 국회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논의하기 위해 '4+1 협의체' 회의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여야는 이 자리에서 '225(지역구)+75(비례대표)' 원안을 본회의 표결에 부칠 경우 부결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5당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논의하기 위해 회의를 열고 있다.

여권에선 최근 대안으로 국회의원 지역구를 현행 253석에서 3석만 줄이는 '250+50'안이 급부상했다. 민주당에선 '250+50'안으로 협상이 타결될 경우 따를 수 있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정의당은 '250+50'안에 반대하지만, 패스트트랙안처럼 '50% 준연동형'이 아니라 '100% 연동형'이 도입된다면 협상이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100% 연동형'에 대해서는 민주당 내 일부 의원이 "불가 " 입장을 밝혔다. 의원 정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데다가, 민주당이 비례 의석을 하나도 얻지 못할 수 있다는 것.

대안신당과 평화당에선 '250+50'안을 거부하고 또다시 '의원 정수 확대'를 들고 나왔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은 "대안신당에서는 ('250+ 50'안을) 받지 않는다며 "(의원 정수)10%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