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기 서울의료원장, 사의...”간호사 사망 사건 책임지고"
상태바
김민기 서울의료원장, 사의...”간호사 사망 사건 책임지고"
  • 박희숙 기자
  • 승인 2019.12.0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월드투데이] 박희숙 기자 = 서울의료원 김민기 원장이 고(故) 서지윤 간호사 사망 사건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

[서울의료원 김민기 원장]
[서울의료원 김민기 원장]

김민기 원장은 2일 서울의료원을 통해 임기 만료를 1년 반 앞두고 사임 의사를 밝혔다.

김 원장은 사임 발표문에서 "그동안 일련의 상황 속에서 마무리할 일을 고민하며 무거운 마음으로 책임지는 시간을 가져왔다"며 "혁신 방안이 마련된 만큼 서울의료원이 새 출발을 할 수 있도록 그간의 과오는 제가 대표로 안고 물러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더 좋은 일터이자 시민을 위한 최고의 공공병원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신임 원장의 주도 아래 혁신을 펼쳐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서로를 책망하는 과정이 아닌 혁신을 이뤄가며 구성원 모두가 단단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김민기 원장은 1994년 서울의료원 신경과 주임과장으로 부임한 이후 교육연구부장, 기획조정실장, 의무부원장 등을 거쳐 2012년 6월부터 원장을 세 차례 연임하며 7년 반 동안 서울의료원을 이끌어왔다.

그러나 올해 1월 5월 의료원에서 일하던 서지윤 간호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이후 직장 내 괴롭힘이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책임론에 휩싸였다.

진상대책위원회는 올해 9월 서지윤 간호사의 사망 배경을 '태움'으로 불리는 의료계 직장 내 괴롭힘으로 결론 내면서 경영진 징계 및 교체, 간호부원장제 및 상임감사제 도입 등을 권고했다.

이에 서울의료원은 이날 감정노동보호위원회 신설과 조직·임금체계 개편 등을 골자로 한 5대 혁신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의료원과 서울시는 김민기 원장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대로 행정절차를 거쳐 처리할 예정이다.

박희숙 기자    phs@naver.com


기사 URL : http://www.iworld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3023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