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내정자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추미애(61)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조 전 장관이 가족을 둘러싼 의혹으로 물러난 지 52일 만이다.

추미애 후보자는 대구 경북여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광주고법 판사, 춘천?인천?전주지법 판사를 지냈다. 15, 16, 18, 19,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5선 의원이다. 청와대와 여권은 추 후보자가 지닌 정치적 무게감과 뚝심이 검찰 개혁에 필요하다고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별명이 ‘추다르크(추미애+잔다르크)’인 추 후보자는 민주당 내 대표적인 강골 정치인으로 평가받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저보다 더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해 줄 후임자에게 바통을 넘기고 (검찰개혁) 마무리를 부탁드린다”라고 했는데, ‘더 센 사람’으로 추 후보자를 염두에 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정치권에서는 ‘조국보다 캐릭터가 더 강한 인물’이라고 평가한다.

개혁 성향으로 정치적 중량감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추 내정자 기용은 문 대통령이 중단없는 검찰개혁을 선언한 상황에서 더욱 강도 높은 드라이브를 예고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른바 '조국 파동'은 물론이고 최근 하명 수사 및 감찰 무마 의혹으로 청와대와 검찰 간 갈등이 깊어지면서 국정운영 동력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검찰에 대한 견제를 더욱 강화하려는 의중이 담겨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따라 추 내정자에게는 검찰개혁 완수라는 중책이 부여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검찰에 대한 감찰권과 인사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할지 여부에 따라 검찰과 한판승부가 불가피 해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법조계에선 당장 추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인사권을 통해 검찰을 견제하려 들 거라고 본다. 인사권을 이용해 조국 전 장관 일가,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을 담당하는 수사팀을 흩뿌리면 당장 수사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 인사권이 ‘간접적 성격’의 수단이라면 검찰개혁은 추 후보자가 검찰을 향해 휘두를 수 있는 직접적 성격의 수단이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