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압박 소환에 검·경 단호히 거부

[서울=월드투데이] 김우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6일 청와대 하명(下命) 수사 의혹에 대해 직접 경위를 파악하겠다며 검찰·경찰 관계자를 불러 간담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이들이 모두 불참하면서 계획대로 진행하지 못했다.

당내에선 "검찰을 압박하기 위해 애초 무리하게 간담회를 추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가 이날 개최한 '공정수사 간담회' 참석 대상은 강남일 대검 차장, 임호선 경찰청 차장, 하명 수사 의혹의 중심에 있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과 사건 관련자인 건설업자 김모씨 등 4명이었다.

검찰과 경찰 관계자들은 "수사의 중립성·공정성을 고려할 때 적절치 않다"며 참석을 거부했고, 김씨까지 불참하면서 간담회는 여당 의원들로만 진행됐다.

특위 위원장인 설훈 최고위원은 "검 찰의 잘못된 시각을 조정하는 것이 우리 임무"라고 했다.

이해찬 대표는 당 회의에서 "정치적 의도가 의심될 경우 민주당은 특검을 해서라도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청와대를 향해 "청와대가 시시콜콜 뭐 이렇다 하다가 오히려 더 의혹을 증폭시키게 한다"며 "제발 좀 청와대는 이 정도에서 입을 닫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